진료과/센터

Chosun University Dental Hospital

치과교정과

치과교정과

진료분야올바른 치아배열 및 아름다운 얼굴 모습을 만들어 주는 분과
연락처062) 616-3870~2
덧니와 같은 부정교합을 치료하며, 위턱 또는 아래턱의 과성장이나 저성장, 또는 비대칭을 악정형 치료 또는 수술교정 치료를 통해 개선시킴으로써 구강 기능 및 심미성을 개선합니다.
교정진단을 위해서는 3차원적인 악골 및 치열 관계 분석이 필요하며,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교정치료 계획을 수립하게 됩니다.
교정치료 방법에는 치아의 바깥면에 교정장치를 부착하는 일반적인 순측교정 치료법 뿐만 아니라 치아의 안쪽에 교정장치를 부착하여 밖에서는 눈에 띄지 않게 하는 설측교정 치료법이 있습니다.
치과교정과 진료

외래진료시간표

진료 수술진료시간은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교수별 진료시간 내용
의료진 월요일 화요일 수요일 목요일 금요일 토요일
오전 오후 오전 오후 오전 오후 오전 오후 오전 오후 오전
임성훈 진료 진료 진료 진료 진료 진료 1,2,4
정서린 진료 진료 진료 진료 진료 진료 진료
김유리 진료 1 진료 진료 진료 2 진료 진료 진료 진료 3
임성훈

임성훈

[진료분야]
: 수술교정, 매복치 교정, 성장기 교정, 브라켓을 사용하지 않는 심미교정
자세히보기
정서린

정서린

[진료분야]
성인교정, 성장기교정 :
자세히보기
김유리

김유리

[진료분야]
: 성인교정, 성장기교정, 보철교정, 심미교정
자세히보기
악정형교정
악정형교정 유치열기 또는 혼합치열기의 환자에서 윗턱과 아랫턱의 성장과 발육의 골격적 부조화를 보이는 경우, 악정형 장치를 사용하여 턱의 성장 방향 및 성장량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성장기 환자의 잔여 성장 능력을 조절하여 주걱턱, 왜소한 턱, 안면비대칭 등의 골격적 부조화를 바로잡아 주게 됩니다.
성인교정
성장이 완료된 환자들을 대상으로 치열을 고르게 하여 심미성을 증진시키거나, 경도의 골격적인 문제를 치아의 이동을 통한 절충 치료로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치아가 많이 얽혀 있거나 입술이 많이 튀어나와 입이 들어가길 원하는 경우에는 몇 개 치아의 발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수술교정
악교정 수술(Orthognathic surgery)은 수술교정이라고도 하며 교정의사가 교정치료를 통해 치아를 적절히 위치시킨 후 구강악안면외과의사가 수술을 통해 한쪽 혹은 위, 아래 턱뼈를 올바른 자리로 재위치시키는 수술치료입니다 턱 부위의 수술은 치아의 맞물림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턱관절의 운동에도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반드시 교정과 의사와 구강악안면외과의사의 긴밀한 협조 하에서 시행되어야 합니다 . 즉, 턱 부위의 수술은 단순한 미적인 성형수술이 아니며 수많은 요소들을 고려해야 하는 기능적인 수술입니다.
악인면기형
안면기형은 주로 선천성 원인에 의해 나타나며 그중 유전적 요소가 가장 크며 그외 자궁내 이상 및 태아손상이나 하악과두무형성증을 들 수 있고 후천적원인으로는 외상, 감염증, 부정교합, 악관절강직증, 악관절염 등에 의해 나타납니다. 분류방법은 다양하지만 단순한 분류로 위턱과 아래턱이 과도성장하거나 열성장하는 경우 상,하악골전돌증 및 후퇴증이 나타나며 주로 주걱턱이 많습니다. 그 외 교합시 상악치아와 하악치아가 벌어져 있는 개교증 및 외소악증 안모비대칭등이 있습니다. 안면골 발육기형의 문제점으로는 비정상적 안모로 인한 열등의식과 정서장애등을 통해 인격적 문제까지 야기시키며 기능적으로는 저작 장애, 발음 장애가 나타납니다.
설측 교정
교정장치를 보이지 않게 하는 방법 중 효과적인 방법으로 설측교정이 있습니다. 치아의 안쪽에 장치를 붙이므로 바깥에서는 전혀 보이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밖에서는 장치가 보이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어 최근 성인환자분들에게 큰 관심을 받고 있는 치료 방법입니다. 다만 바깥쪽에 붙이는 장치보다는 치료기간이 길어질 수 있으나 최근 치료기법의 발전으로 그 기간이 단축되었습니다. 물론 단점으로 혀의 불편감과 발음문제가 있을 수 있지만 치료 2-3개월 정도 후에는 적응할 수 있기 때문에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