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과/센터

Chosun University Dental Hospital

소아치과

소아치과

진료분야환자에게 보다 안전함을, 보호자에게는 편리함을 제공하는 분과.
연락처062) 616-3860~2
소아치과에서는 치과치료를 두려워하는 어린이에게 보다 안전하고 쾌적한 진료를 제공하기 위해서 진정치료를 시행하고 있으며 이를 위한 흡입 진정기기 및 생징후 관찰장비, 각종 레이저, 구강 카메라, 치아우식 조기진단기 등 첨단 장비와 격리진정 진료실, 장애아동 진료실, 개별 모니터 등 다양한 시설을 구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외래에서 행동조절이 어렵거나, 장애 아동, 부모들이 직장생활을 하여 자주 내원하기 어려운 소아들을 전신마취 하 단 1회 시술로 전 치아를 완전히 치료함으로써 환자에게는 보다 안전함을, 보호자에게는 편리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외래진료시간표

진료 수술 진료시간은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교수별 진료시간 내용
의료진 월요일 화요일 수요일 목요일 금요일 토요일
오전 오후 오전 오후 오전 오후 오전 오후 오전 오후 오전
이난영 진료 진료 진료 진료
지명관 진료 진료 진료 진료 진료 진료
신혜원 진료 진료 4 4 진료 진료 진료 진료 진료 진료
이난영

이난영

[진료분야]
소아구강질환, 진정치료, 우식예방 및 치료, 소아교정, 악안면 성장과 발육 조정 / 치아의 발육 및 맹출 장애 / 매복치의 맹출유도 :
자세히보기
지명관

지명관

[진료분야]
전신마취하 치과치료, 소아치수치료, 소아교정, 악안면 성장과 발육 조정 / 치아의 발육 및 맹출 장애 / 매복치의 맹출유도, 소아수복, 전치부, 구치부 / 수복치료 진정치료를 통한 수복치료 :
자세히보기
신혜원

신혜원

[진료분야]
: 소아수복치료, 진정치료, 치아의 발육 및 맹출장애, 소아교정
자세히보기
치아우식증의 예방
치아우식증의 예방 [치아우식증]은 일반적으로 ‘충치’라고 일컫는 질환의 전문용어입니다. 치아우식증은 구강 내에 존재하는 우식유발 세균이 당분을 이용하여 만들어낸 산에 의해 치아가 탈회되는 질환으로, 예방을 통한 관리가 중요합니다. 따라서 환자의 우식 발생 위험도를 평가한 후 그 결과에 따라 환자에게 가장 적절한 검진 주기를 결정하고, 잇솔질 교육, 식이상담, 치면 세마, 전문가 불소도포, 치면열구전색 등을 통한 개인 맞춤형 구강관리를 시행합니다
치아우식증 치료
조기에 치아우식증을 발견 하였을 경우에는 우식 부위를 제거한 후 그 부위를 치과재료(레진, 글라스 아이오노머 등)로 대체하는 수복치료를 시행합니다. 치수조직까지 깊이 진행된 치아우식증의 경우에는 치수치료(신경치료) 후 기성금속관 또는 지르코니아 기성관으로 씌워주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유치(젖니)의 초기 우식증이나 유아기의 다발성 우식증, 갓 맹출한 영구치의 초기 우식증 등 어린이와 청소년의 치열에 존재하는 우식증에 대한 전문적인 치료를 제공합니다.
치아와 구강조직의
외상 치료
넘어지거나 부딪히는 등의 외상으로 인해 치아가 부러지거나 흔들리는 경우, 위치가 변하거나 빠지는 경우 등 여러 종류의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친 치아가 영구치인지 유치인지에 따라, 그리고 손상 후 경과 시간, 외상범위, 응급처치 여부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치료하게 됩니다. 치아가 빠졌을 경우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우유나 식염수에 담가 내원하는 것이 중요하고, 부러진 치아조각이 있으면 가급적 가지고 내원하여야 합니다. 합병증 발생 가능성이 높으므로 장기적인 경과관찰이 필수적이고, 합병증 발생 시 조기에 대응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내원하여 임상검사 및 방사선 사진 검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아의 발육 및
맹출 장애에 대한 치료
어린이의 구강 내에 과잉치나 치아종이 존재 할 경우 영구치의 맹출 경로를 막아 정상적인 맹출을 방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는 과잉치나 치아종을 제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치아가 비정상적인 경로로 맹출하거나, 정상적인 시기를 지나서도 구강 내로 맹출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심미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주변치아의 뿌리를 녹이는 등의 문제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진단분석을 통해 문제점을 파악하고, 치아가 정상적으로 배열 될 수 있도록 적절한 치료를 해야 합니다.
부정교합의 예방 및
정상 교합 유도
어린이와 청소년의 유치가 영구치로 모두 교환 될 때까지 바람직한 교합을 형성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치열공간관리를 시행합니다. 부정교합이란, 위, 아래 턱이나 치아의 비정상적 위치로 인하여 기능적, 심미적인 문제가 있는 교합 상태를 의미합니다. 치아가 삐뚤삐뚤한 경우, 앞니가 거꾸로 물리는 경우, 치아가 돌출 된 경우, 앞니끼리 닿지 않는 경우 등 다양한 형태의 부정교합이 존재하며, 어린이와 청소년 시기에는 성장을 이용한 치료를 함으로써 부정교합이 악화되는 것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임상검사 및 방사선사진 검사를 통해 진단분석을 시행하고 성장 단계에 맞춘 가장 적절한 방법으로 치료를 시행합니다.
진정법 및
전신마취
나이가 너무 어리거나 장애가 있는 경우, 또는 치과에 대한 공포가 극심하여 치과 치료에 협조가 어려운 아이들의 경우 웃음가스 및 진정약물을 사용하여 진정 시킨 후 치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진정법으로도 행동조절이 어려운 경우에는 전문 의료진에 의한 전신마취 하 치과치료를 시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