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과/센터

Chosun University Dental Hospital

치과보존과

치과보존과

진료분야치아를 보존시켜주는 치료를 통해 기능적, 심미적으로 건강한 구강상태를 유지시켜주는 분과.
연락처062) 616-3840~2
치과보존과는 치아를 빼지 않고 보존시키는 치료를 통해 기능적, 심미적으로 건강한 구강상태를 유지하도록 하는 치과분과입니다.
치과보존과는 크게 두 가지 분야로 구성되며 각 분야는 다음과 같습니다.
수복치료 분야는 치아우식증(충치)과 같은 치아 경조직 손상질환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분야로 치료의 목적은 손상된 치질을 인공 재료로 대체하여 저작기능과 심미성을 회복시키는 것입니다.또한 심미적인 치아색 수복재료를 이용한 치아성형치료와 치아색을 밝게 해주는 미백치료 그리고 시린이 치료등을 함께 담당합니다.
근관치료 분야는 치수나 치근단에 발생한 질환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분야로 신경치료를 담당합니다. 또한 비외과적인 신경치료로 치료되지 않는 경우에는 현미경을 이용한 치근단 미세수술 또는 의도적 치아재식술, 자가치아이식술을 통해 치아를 치료함으로써 치아의 보존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외래진료시간표

진료 수술 진료시간은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교수별 진료시간 내용
의료진 월요일 화요일 수요일 목요일 금요일 토요일
오전 오후 오전 오후 오전 오후 오전 오후 오전 오후 오전
황호길 진료 진료 진료 진료 진료
민정범 진료 진료 진료
조형훈 진료 진료 진료 진료 진료 진료
박태영 진료 진료 진료 진료 진료 진료 진료
황호길

황호길

[진료분야]
의도적 치아재식 및 이식술, 치근단절제술, 미세현미경 치료, 근관치료
자세히보기
민정범

민정범

[진료분야]
근관치료, 미세현미경 치료, 치근단절제술, 의도적 치아재식 및 이식술
자세히보기
조형훈

조형훈

[진료분야]
근관치료, 미세치근단수술, 의도적재식술, 자가치아이식술
자세히보기
박태영

박태영

[진료분야]
심미수복치료, 근관치료, 일반보철치료, 미세치근단수술, 의도적 치아재식술, 자가치아이식술
자세히보기
치아우식증
치아우식증은 치아 석회화 조직의 일부가 용해되고 파괴되면서 생기는 감염성 세균질환입니다. 치아표면에 젤라틴 형태의 미생물 덩어리가 부착된 것을 치태라고 하며 치태 세균은 섭취된 음식물의 정제된 탄수화물을 대사하여 에너지를 얻고 유기산을 만듭니다. 여기에서 생성된 산은 치아의 결정 구조를 용해시켜 우식병소를 생성시키게 됩니다. 이러한 치아우식증은 그 정도 및, 치아의 구강내 위치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집니다. 초기우식증의 경우 불소도포나 실란트 등으로, 중등도의 우식증의 경우에는 레진, 글래스아이오노머, 아말감, 금인레이 등의 방법으로 치료할 수 있으며, 치수 조직에 가깝게 우식이 진행된 경우에는 근관치료를 시행한 후 전장관(크라운)을 해야 합니다.
치경부마모증
치아의 치경부에 V자 모양의 홈이 생기는 현상으로, 이 부위를 따라 치아의 시린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원인은 잘못된 잇솔질 습관, 씹을 때 치아의 굴곡현상 등에 의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치료방법으로는 결손된 치아부위를 레진이나 글래스 아이오노머를 이용해 채워주는 (수복하는) 것입니다.
치아의 파절
치아에 외상이나 필요 이상의 힘이 가해질 경우 치아가 부러질 (파절) 수 있습니다. 파절 양상은 다양하여 경우에 따라 심각한 경우 발치 외에는 방법이 없을 수도 있으나 치관부의 작은 파절인 경우 레진수복술 만으로도 치료가 가능합니다. 일단 치아가 부러지면 바로 치과에 내원하여 방사선 사진 및 임상검사를 통해 진단, 치료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치아의 변색
치아의 변색이 한 두 개의 치아에서만 나타나는 경우는 치수 (일반적으로 신경으로 알려진 치아 내부의 살아있는 조직)가 충치나 외상 등에 의해 괴사된 (신경이 죽은) 경우이거나 이전에 수복치료나 근관치료를 받은 경험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반면 변색이 치아 전반에 걸쳐 나타난 경우는 내적인 요인과 외적인 요인에 의한 것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외적인 요인으로는 치아표면의 박테리아에 의한 변색, 담배, 차, 커피 등의 잦은 섭취, 치은 출혈 등이 있으며, 내적인 요인은 혈색소와 관련된 전신질환, 치아 형성 부전증, 과량의 불소 섭취 및 약제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치료는 원인에 따라 다양하며, 부분적으로 치아가 변색된 경우는 근관치료 후 표백제를 사용하여 치료하며, 전반적으로 변색된 경우 외적인 요인에 의한 것은 그 원인을 제거함과 동시에 생활치아표백술 (night guard등)을 병행 이용하면 효과적으로 표백치료가 가능합니다. 반면 내적인 요인에 의한 변색은 표백술로는 그 치료가 어려운 경우가 많으며 변색치를 완전히 가려주는 라미네이트나 도재전장관 술식이 필요합니다.
치아의 형태이상
선천적인 치아의 형태 이상으로는 발육 중인 치배가 접근하여 융합되어 생기는 융합치, 단일 치배가 둘로 나뉘어 생기는 쌍생치, 크기가 정상보다 큰 거대치, 정상보다 작은 왜소치, 치아의 외면이 내부로 함몰되어 발생하는 치내치, 법랑질기의 돌출로 인한 치외치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대부분 심미적인 이유로 치과에 내원하는 경우가 많은데 적절한 진단 후 심미수복술로써 모양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치외치의 경우 돌출된 법랑질기로 치수조직이 존재하기도 하여 치수가 노출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주기적인 검사 및 예방적 처치가 필요합니다. 이 외에도 치아형성부전에 의한 형태이상 및 전신질환과 관련하여 치아 형태에 이상이 나타나기도합니다.
치수염
치아 우식이 심하거나 혹은 다른 원인에 의해 치아의 내부에 위치한 치수에 병변을 초래한 경우 치수염이 발생한다. 증상은 약한 통증에서부터 견디기 힘든 통증에 이르기까지 다양할 수 있습니다. 가역성 치수염인 경우 원인 제거만으로 치수생활력을 되살릴 수 있으나 이미 염증이 많이 진행된 경우에는 근관치료를 시행해야 합니다. 근관치료는 뿌리 속에 있는 염증 및 괴사부위를 제거하고 소독한 뒤 소독된 재료로 충전하는 치료로 근관치료가 끝난 치아는 부서지기 쉬우므로 금관으로 씌워주어야 합니다.
치근단 질환
치수의 염증이 진행되어 치아의 뿌리를 통해 치아주위 조직에까지 염증이 파급되어 생깁니다. 대부분 근관치료로써 해결가능하나, 경우에 따라 치근단 수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