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소통

Chosun University Dental Hospital

자주 묻는 질문

Q 임플란트 수술 시 수면마취 가능한가요?

A

임플란트 수술 시 수면마취 가능한가요?

 

가능합니다.
수면마취는 진정요법이라고 하는데, 전신마취처럼 의식, 통증, 기억이 없으나 자발 호흡은 남아 있기 때문에 기도삽관이나 인공호흡이 필요치 않습니다. 수면마취에 사용하는 약제에는 "프로포폴" "미다졸람"등이 있는데 이들은 공통적으로 호흡을 억제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마취제는 혈압, 맥박 등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 약물이기 때문에 모니터링 하에서 진행되어야 합니다. 현재 우리 치과병원에서는 "미다졸람"으로 수면마취를 진행하고 있으며, 철저한 모니터링으로 위험성을 감지하며 수술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Q 턱관절이 아플 때 어떤 검사를 하나요?

A

턱관절이 아플 때 어떤 검사를 하나요?

 

   턱관절에 통증이 발생하는 데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환자의 정확한 상태 및 원인요소를 파악하기 위해 병력청취 및 증상 청취를 시행하고, 이갈이와 이 악물기 등의 습관도 턱관절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습관 조사, 그리고 스트레스 관련 조사를 시행합니다.

 

또한 개구량 측정, 턱의 전방, 편측 운동 검사, 안면 촉진 검사 등의 임상검사와 방사선 사진 촬영을 통해서 현재 턱관절 상태를 파악한 후, 진단을 내리고 그에 알맞은 치료를 시행합니다.

Q 자가 치아 이식술이란?

A

자가 치아 이식술이란?

 

   자가 치아 이식술이란 치아를 도저히 살릴 수 없을 때 해당 치아를 발거한 후 그 자리에 다른 치아(사랑니 등)를 옮겨 심는 술식입니다. 단, 크기와 모양이 비슷한 부위에만 가능하며, 뿌리가 너무 휘는 등의 기형이 있으면 시술하지 못합니다. 자신의 치아를 살려 쓰기 때문에 가장 인체 친화적인 치료법으로 자연치아이기 때문에 술후 외관이 매우 자연스러우며 지속적으로 턱뼈를 자극해서 건강한 턱뼈를 유지하도록 해 줍니다.

 

수술 후 관리
   수술 후 3~4일간은 붓거나 통증이 있을 수 있으므로 처방된 약을 규칙적으로 복용하셔야 합니다. 담배와 술을 금하시고 입안을 청결하게 해주서야 하며, 무리한 운동이나 사우나는 피하셔야 합니다. 봉합사는 수술 후 7~10일 사이에 제거합니다. 수술을 끝낸 후 수개월이 지나면 치근단 주위에 뼈가 차오르게 되므로 주기적인 관찰이 필요합니다.

Q 신경치료를 여러 번 해도 아플 때?

A

신경치료를 여러 번 해도 아플 때?

 

신경치료를 계속해도 씹을 때 아프고 불편할 때는 신경관이 해부학적으로 매우 복잡하여 통상적인 신경치료 방법으로는 치료가 어려운 경우입니다. 이럴 때 의도적 재식술이나 치근단 절제술과 같은 수술적 방법으로 치아를 살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단, 치아에 금이 간 경우 발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담당 의사와 상의해야 하며 CT 촬영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치근단 절제술이란?
치근단절제술이란 치수에 염증이 있거나 세균에 감염되어서 치아 뿌리 끝에 염증이 일어난 경우에는 근관치료를 시행한 후에도 치아 뿌리끝 주위에 있는 조직은 치료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경우 치아 뿌리 끝에 있는 치조골 주위 염증 조직을 치아 뿌리끝 부분와 함께 잘라낸 후 역으로 근관충전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의도적 재식술이란?
신경치료를 해도 뿌리 쪽에 염증이 없어지지 않거나 신경관이 막혀 있어서 통상적인 치료가 곤란할 때 치아를 발거하여 치료한 후 치아를 원래의 자리에 넣어 치아를 살리는 술식입니다.

Q 자고 일어날 때 잇몸에서 피가 난다면?

A

자고 일어날 때 잇몸에서 피가 난다면?

 

잇몸에서 피가 나는 경우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으나, 대부분 치주 질환에 의한 출혈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정확한 상태 파악을 위해 치과를 내원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Q 잇몸치료 어떤 치료가 있나요?

A

잇몸치료 어떤 치료가 있나요?

 

- 스케일링(치은연상 치석제거) : 주로 깊지 않은 잇몸 위쪽의 치석, 치태 등을 깨끗하게 제거해주는 술식입니다. 주로 초음파 스케일러를 이용해 제거하게 되며, 최근에는 레이저를 이용해 스케일링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초기에 발생한 잇몸 염증을 없애기 위해서 시행되는 치료로서 정기적으로 올바른 양치 습관과 병행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치근활택술 : 거칠어진 치아 표면이나 치주병으로 인한 잇몸 염증 조직을 제거하고 매끄럽게 다듬는 과정입니다. 향후 침착물이 잘 붙지 못하게 하며 부착되더라도 칫솔질로 쉽게 제거될 수 있도록 도모하는 술식입니다.


- 치은연하 소파술(치주 소파술) : 잇몸 속 깊은 곳에 분포한 치아 뿌리 부분의 치석과 치태, 염증조직 등을 깨끗이 제거해주는 술식으로서, 초기와 중증도 염증이 있는 경우에 시행하며  2~3회 정도 나누어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잇몸병은 독성이 아주 강한 세균에 의해 생기는데, 이 세균들이 각종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치료입니다.


- 잇몸 수술(치주판막술) : 잇몸 속의 염증이 심하게 진행된 경우에는 잇몸 염증을 효과적으로 제거하고 잇몸 내 환경을 청결하게 만들어 주기 위한 술식입니다. 기본적인 치료가 불충분하다고 예상되는 경우나 잇몸뼈에 대한 처치가 필요할 경우에 선택하게 되며, 마취 후 잇몸을 절개하고 치면으로부터 잇몸 조직을 분리 및 거상하여 시술 부위를 직접 관찰해가면서 괴사된 염증조직을 제거하고 뼈를 이식하거나 다듬는 과정입니다.


- 조직유도재생술/골유도재생술 : 치주질환으로 인해 치아 주위 골 파괴가 수반된 치아의 경우에 시행되는 술식으로서 원칙적으로는 뼈의 재생 도모가 목적인 치료입니다.

- 치은 성형술 : 웃을 때 잇몸이 과도하게 보이는 것은 잇몸치료 중 하나인 잇몸 절제술을 통해 해결이 가능합니다. 치아의 좌우대칭이나 크기 혹은 형태 등이 맞지 않거나 잇몸이 치아를 너무 많이 덮고 있으면 답답한 인상을 보일 수 있는데, 이럴 때 잇몸치료를 통해 잇몸 라인을 예쁘게 바꾸어 주면 훨씬 인상이 시원해 보일 수 있습니다.

 

- 치은 이식술 : 잇몸질환 혹은 잘못된 칫솔질로 인해 잇몸 퇴축이 생겨 치아의 뿌리가 노출되고 그로 인해 시린 증상을 유발함과 동시에 미관상으로도 보기 흉해질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자가 잇몸을 병변 부위에 이식해서 원래의 형태로 만들어주는 잇몸치료법이 바로 잇몸 이식술입니다.


- 멜라닌 색소 침착 제거 : 잇몸에 멜라닌 색소가 과도하게 많아 검게 보이거나 흡연이나 자극적인 음식물 섭취로 인해 멜라닌 색소 침착이 심하게 일어난 경우 시행하는 잇몸치료입니다.? 잇몸 박피술은 건강한 선홍빛의 잇몸을 되찾아 주는 시술입니다.
- 임플란트 주위염 처치 : 임플란트가 잘못 식립된 경우나 제대로 된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을 경우 임플란트 주위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주위 염증조직 제거 후 가능할 시 골이식도 함께 하여 골 회복을 도모합니다

Q 소아 환자 무치증 치료 시기와 방법은?

A

소아 환자 무치증 치료 시기와 방법은?

 

 무치증이란 주로 유전적인 원인에 의해서 선천적으로 영구치의 치배가 없는 경우를 말합니다. 치아의 결손은 하나가 될 수 있고 하나 이상이 될 수 있습니다. 부분적인 무치증의 경우 영구치의 치배가 있지 않기 때문에 유치가 그대로 남아있게 됩니다. 유치가 남아있을 경우 그 상태 그대로 영구치를 대신하여 사용할 수 있을 때까지 유지와 관리를 통해 사용해야만 합니다. 만일 유치가 남아있지 않는 경우 치아가 맹출 하지 않아 비어있는 자리로 다른 치아들이 쓰러지거나 삐뚤게 맹출 하여 부정교합을 일으킬 수 있게 됩니다.


 무치증은 미리 예방해줄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다만 병원에 내원하여 X-Ray 촬영을 통해 확인해 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치아의 결손을 해결해주기 위해서는 공간 유지 장치를 사용하거나 추후에 임플란트를 해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 일단 유치를 영구치처럼 최대한 오래 사용하다가 결국 빠지면 보철물을 하는 경우도 있고, 적절한 시기에 유치를 빼주고 뒤쪽의 영구치를 앞으로 유도하는 교정을 해서 치아가 없는 자리를 메꾸어 정상적으로 치열을 만들어서 생활하도록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어떤 방향으로 치료를 진행할 것인지는 전문의와 상담하신 후 아이의 현 상태에 맞도록 결정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Q 충치의 증상과 치료방법은 무엇이 있습니까?

A

충치의 증상과 치료방법은 무엇이 있습니까?

 

▶증상
 치아는 겉과 속이 모두 딱딱한 구조로 생각하기 쉽지만 실은 여러 층의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중 법랑질은 치아의 겉의 표면으로서 가장 단단한 조직이며 그 안쪽의 상아질은 조금 덜 단단하며 연한 노란색을 띱니다. 법랑질이 외부 자극을 받을 때에 그 충격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그 안쪽에는 우리가 보통 신경이라고 부르는 “치수”가 있습니다. 치아에 혈액을 공급하고 감각을 느끼도록 합니다.

 

▶치료방법
 법랑질만 썩은 경우는 통증은 없으며 치료하기 좋은 시기입니다. 치아 표면의 법랑질만 썩은 상태는 자세히 관찰해보면 까만 점이나 줄이 보입니다. 치료가 필요 없는 경우도 있으며 치료 시에는 충치 부분을 제거하고 충전재료로 채워주면 됩니다. 이 경우에는 치아삭제를 최소화할 수 있어서 치료 후 경과가 좋습니다.
 상아질까지 썩은 경우는 차고 뜨거운 것에 자극이 느껴지기 시작합니다. 그러나 음식을 먹지 않을 때는 아프지 않아서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기 쉽습니다. 이 경우에도 치료법은 충치 부분을 기계적으로 제거하고 충전재료로 채워주는데 이 수복 과정이 흔히 ‘충치를 치료한다’고 하는 일반적인 치료 과정입니다. 신경에 염증이 생긴 경우는 심한 통증을 느끼게 되며 뜨거운 것, 차가운 것에 더욱 민감해집니다. 썩은 부분을 없애고 때우는 충치치료를 하기에는 늦은 상태입니다. 이 경우에는 신경치료를 해야 합니다.

 초기에 충치를 발견해서 치료를 하면 치아를 빼지 않고 원래의 치아와 똑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적절한 시기를 놓쳐 충치가 심하면 발치를 할 수도 있습니다. 즉 너무 많이 썩게 되면 남아있는 부분이 거의 없어서 때우거나 씌울 수가 없게 되어 빼는 경우도 있고, 또 신경의 염증이 너무 심해서 치아 주위의 뼈까지 많이 녹이게 된 상태로 발견이 된다면 뽑는 것만이 염증을 치유할 수 있는 방법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아를 뽑게 되면 치아 부분에 보철물이나 공간 유지를 위한 장치를 해야 하는 불편함과 번거로움이 있으므로 미리 예방치료나 보존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 사랑니 당일 발치 가능한가요?

A

사랑니 당일 발치 가능한가요?

 

기본적으로 모든 진료는 예약진료로 진행됩니다. 초진 시 필요한 검사 및 발치 약속을 잡게 되고, 예약일에 발치가 가능합니다.

Q 양악수술 몇 살 때 하는 게 좋나요?

A

양악수술 몇 살 때 하는 게 좋나요?

 

  양악 수술의 경우 악골의 성장이 완료된 약 만 18세 이후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개 성장기를 지나 성인에 이르기까지 호흡, 발음, 저작기능 등에 의해 악골은 끊임없이 변화하므로, 골의 심한 병적 변형 등으로 인해 악골 수술이 필요한 경우 등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악골 성장이 거의 없거나 완료된 후 양악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또한 양악 수술의 경우 안면부의 미용적 측면 외에 전체적인 악골, 연조직의 조화, 교합 등을 고려하여 진행되어야 하므로 구강외과의사와 교정과의사의 협진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