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소통

Chosun University Dental Hospital

구강악안면외과

Q 사랑니 당일 발치 가능한가요?

A

사랑니 당일 발치 가능한가요?

 

기본적으로 모든 진료는 예약진료로 진행됩니다. 초진 시 필요한 검사 및 발치 약속을 잡게 되고, 예약일에 발치가 가능합니다.

Q 양악수술 몇 살 때 하는 게 좋나요?

A

양악수술 몇 살 때 하는 게 좋나요?

 

  양악 수술의 경우 악골의 성장이 완료된 약 만 18세 이후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개 성장기를 지나 성인에 이르기까지 호흡, 발음, 저작기능 등에 의해 악골은 끊임없이 변화하므로, 골의 심한 병적 변형 등으로 인해 악골 수술이 필요한 경우 등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악골 성장이 거의 없거나 완료된 후 양악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또한 양악 수술의 경우 안면부의 미용적 측면 외에 전체적인 악골, 연조직의 조화, 교합 등을 고려하여 진행되어야 하므로 구강외과의사와 교정과의사의 협진이 필요합니다.

Q 사랑니 발치 후 주의할점

A

             사랑니 발치 후 주의할점

 

- 입안에 불고 있는 거즈는 1~2시간 정도 꽉 물고 계십시오.
- 당일은 침과 피를 삼키시고 발치부위는 빨거나 자극을 주지마세요.
- 최소 3~4일간은 담배와 술을 절대 금하세요.
- 잇솔질은 당일부터 가능하며 발치부위는 가볍게 시행해주세요.
- 발치 부위는 냉찜질 하십시오.(수술후 2일째까지, 20분 적용, 10분 휴식)
- 입안을 청결히 하세요(생리식염수는 자주, 가글용액은 하루에 2~3회만 사용)
- 처방한 약은 잊지 마시고 규칙적으로 복용하십시오.
- 시원하고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하시고 뜨겁고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세요.
- 3~4일 정도 피가 계속 나올 수 있습니다.
- 발치 후 3~4일간은 붓거나 통증이 있을 수 있으며 멍은 1~2주간 지속됩니다.
- 발치한 자리에 꿰매진 실은 7~10일 사이에 제거해야 합니다.

* 참을 수 없는 통증이나 심하게 부을 경우, 또는 출혈이 지속되는 경우 즉시

   외래(외래가 끝났을 경우는 조대병원 응급실)로 내원하십시오.

Q 악교정 수술이란?

A 구강악안면기형을 수술로 치료하여 개선해 주는 것을 일반적으로 악교정 수술이라고 하며 크게 비정상적인 기형 상태인 악안면계를 외과적인 방법으로 수술하는 것을 말한다.
일반인에게는 주걱턱이나 안모가 비틀어져 보이는 경우 이를 바로잡기 위한 수술방법으로 많이 알려져 있다. 하지만 이러한 단순한 안모의 기형뿐만 아니라 부정교합과 관련하여, 치아 교정치료나 정형치료의 방법만으로는 만족할만한 치열의 교합이나 안모의 심미적 개선을 이루어 줄 수 없는, 이들 치료의 한계를 벗어난 소위 골격성 부정교합의 경우에 악골 자체의 공간적 변화를 통해 악골간의 조화를 통한 심미적 개선뿐만 아니라 치열의 합리적인 재배열을 하는데 도움을 줌으로써 구강, 악골기능계의 기능을 개선시켜주는 수술이라 하겠다.
이러한 악교정 수술은 단번에 극적으로 3차원적인 심미적 개선을 도모해 주며, 악구강계의 기능을 현저히 개선시켜 주며, 예후에 도움을 주고, 치료목표 달성을 위한 전체적인 치료기간을 단축시켜 주는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개개치아와 관련된 세밀한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없으며, 수술에 대한 환자 및 보호자의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크며, 전신 마취 및 수술에 따른 전신적 및 국소적 부작용의 위험이 있고, 입원 및 수술 치료에 따른 경제적인 부담이 있다는 단점도 있다.


Q 발치 후 합병증에는 무엇이 있나요?

A

발치 후 합병증에는 무엇이 있나요?

 

1. 출혈 
   발치 후 환자는 2시간 정도 거즈를 물고 있어야 한다. 만일 환자가 고혈압이나 당뇨 기타 간 기능장애 등의 질환을 가지고 있다면 거즈를 물로 있는 시간은 더 늘어나야 하며 필요한 경우 지혈이 확인된 후 퇴원하여야 한다. 발치 후 출혈의 원인으로는 감염이 있으며 이외에도 앞에서 말한 전신질환과도 관련이 있다. 일단 발치한 부위에서 출혈이 발생하면 소독된 거즈로 1시간가량 물고 있어야 하며 그래도 출혈이 지속된다면 가까운 치과나 응급실로 가야 한다.

 

2. 부종
   발치 후 인접 조직에서 염증성 부종은 흔히 보이며 발치 후 약 3일 정도는 계속해서 붓고 그 후 점차 감소하게 된다. 과도한 부종이 발생되는 원인으로는 발치도중 연조직의 열창 골막의 손상 등이 있으며, 감염으로 인한 부종과는 구별되어야 한다.

 

3. 건성발치와 (Dry socket)
   발치 후 흡연 등으로 인하여 발치창 내 혈액 응괴가 정상적 회복 과정을 격지 못하고 발치창 내부에서 변성되는 경우 흔하게 나타나는 경우로 주요 증상은 극심한 통증과 심한 구취가 주요하다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반드시 내원하여 치료를 받아야 한다.

 

4. 발치 후 감염
   발치 종료 후 염증반응은 약 2일 후면 상당히 소실되는데, 그 후에도 종창과 동통이 지속되며, 볼과 목부위 부종의 증가, 개구장애와 함께 발열 및 오한기가 나타나는 경우 발치 후 감염 가능성이 크므로 치과의사와의 상담이 필요하다.

 

5. 상악동 천공
   상악동은 위턱뼈 속에 코와 연결되는 곳으로 위턱 치아와 인접한 곳에 위치하고 있다. 상악동은 뼈가 매우 얇거나 골벽이 없기도 해서 발치로 구멍, 즉 천공이 생길 수 있다. 상악동 천공이 발생하게 되면 입안의 물이나 침이 거꾸로 코로 나오게 되고 반대로 입에서는 콧물이 나오게 된다. 대부분의 발치 후 상악동 천공은 감염이 되지 않는다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적으로 회복되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코를 풀거나 힘을 주는 등 코 내부에 압력을 가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그러나 천공의 크기가 클 경우 구멍을 막는 폐쇄 수술을 시행해야 한다. 천공의 증상이 나타나면 반드시 내원하여 치료를 받아야 한다.

 

6. 감각이상
   아래 사랑니의 경우 뿌리 아래쪽으로 아래턱과 잇몸의 감각을 담당하는 신경이 지나가는데 발치 중에 이 신경에 손상이 가해지면 감각이상이 생기게 된다 감각이상의 경우 대게는 3개월 이내, 길게는 1년 정도 안에 회복이 되지만 드문 경우 영구적인 감각 이상이 될 수도 있다.

Q 사랑니 꼭 발치해야 하나요?

A

사랑니란 제3대구치 혹은 지치라고 하며 이는 만20세를 전후로 하여 맹출하게 된다.

일반인이 가지는 가장 흔한 궁금증 중에 하나가 사랑니를 꼭 뽑아야 하는가 이다. 이에 대해서는 아직까지도 논란이 많다.

그러나 사랑니로 인해 병적인 상태가 초래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럴때는 지체없이 뽑아야 한다.

예를 들어 사랑니는 칫솔이 닿기가 어려우며 따라서 관리가 잘 되지 못하므로 충치가 생기기 쉽고 주위 잇몸에 염증이 발생되기 쉽다. 이로 인해 통증 및 구취가 발생하므로 이럴 경우에는 뽑아야 한다.

또한 사랑니가 누워서 난 경우 앞에 있는 2대구치(두번째 어금니)를 자극하여 흡수가 일어나거나 사랑니와 2대구치 사이에 음식물등이 끼어서 염증이 발생될 수 있다.

지속적인 염증은 치조골의 파괴를 가져오며 이를 방치할 경우 골수염이 생길 수도 있다.

따라서 일단 사랑니가 맹출한 경우 치과의사와의 상담이 필요하며 치과의사의 지시에 따라 발치 혹은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Q 전신질환과 치과치료와의 관계

A

전신질환과 치과치료와의 관계

 

흔히 치과와 전신질환과는 별 상관이 없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환자의 전신적인 문제가 치과적 처치에 미치는 영향은 다양하며 이의 정확한 파악은 환자가 안전하게 계획된 치과치료를 받을 수 있는지를 결정하는 데 있어서 가장 유용한 정보가 된다.

가장 흔한 예로 고혈압을 들수 있다. 고혈압은 일반적으로 휴식상태에서 성인의 동맥압이 140/90mmHg 이상인 경우를 말한다. 성인에

있어서 경도 및 중등도 고혈압의 경우 국소마취 하에서의 구강외과 수술은 금기증이 되지 않으나 심한 고혈압 환자(수축기 혈압이 200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110mmHg 이상)의 경우 혈압이 조절될 때까지 연기되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치료 시 부가적인 혈압의 상승으로 인해 뇌졸중이나 심근경색이 일어날 수 있다. 또한 예로 당뇨병과 골다공증이 있다. 당뇨병 환자에서는 혈관의 변화로 인하여 상처의 치유가 지연되는 경향이 있으며 감염 유발률이 높다. 골다공증으로 약이나 주사를 맞고 있는 경우, 골다공증의 치료제로 쓰인 비스포스포네이트 치료제의 사용과 관련된 턱뼈의 골 괴사가 나타날 수 있다. 비스포스포네이트를 장기간 투여받은 환자에게서 임플란트나 발치 등의 관혈적 치과 시술 후에 정상적인 치유가 되지 않고 턱뼈에 발생하는 골수염과 유사하게 턱뼈의 염증 및 골 괴사 등의 합병증이 종종 발생하게 되어 환자나 치과의사에게 주의를 요하게 된다.


이외에도 심장질환, 신장질환, 임신, 결핵 등 환자 자신이 지니고 있는 질환에 대해서 정확하게 치과의사에게 말해야 하며 치과의사는 필요한 경우 관련 질환 전문의나 주치의에게 자문을 구해 보다 안전하고 정확한 시술을 해야 한다.


Q 구강악안면외과란?

A

구강악안면외과는 아직까지 일반인들에게는 생소한 과이다. 악은 턱, 안면은 얼굴을 칭하여 구강악안면외과를 풀이하면 구강, 턱, 안면부위에 생기는 선천적, 후천적인 질환, 외상 및 결손부를 외과적인 접근으로 해결하여 환자를 치료하는, 치과학문에 기초한 외과의 한 분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