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소통

Chosun University Dental Hospital

보철과

Q 임플란트(인공치아) ] 매식이란?

A

사람의 치아는 젖니에서 영구치로 교환이 되면 다시 나오지 않습니다. 충치나 기타 원인에 의해서 상실된 치아는 보철치료 등을 통해서 회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의 보철 치료는 상실된 치아의 주위 치아 를 이용해서 보철물을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임플란트는 이런 기존 보철물의 단점으로 보완하여 주위 치아를 손상시키지 않고 자연치와 거의 유사한 외형과 기능을 회복하도록 하여 주는 치료 방법입니다.
일반적인 치료방법은 인접해 있는 치아나 주위 잇몸 에 어느 정도의 손상을 감수하 지 않을 수 없고, 틀니를 사용하게 될 때는 자연치아에 비해 씹는 능력의 감소, 불편감, 이물감 등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임플란트는 이런 문제점이 없이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는 치료 방법입니다.
1. 외과적 술식
임플란트를 시술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외과적 술식을 두 번 에 나누어 하는 방법과 한번에 마치는 방법입니다. 두 번 외과적 술식을 하는 방법은 첫 번째 치아의 뿌리에 해당하는 부분을 턱뼈에 심고 일정 기간 뼈와 붙을 수 있는 시간 동안 기다린 후에 두 번째로 잇몸을 뚫고 나오는 기둥을 연결하는 방법입니다. 한번에 외과적 술 식을 마치는 방법은 잇몸을 뚫고 나오는 기둥까지 처음에 시술하는 방법입니다. 두가지 방법은 서로 장단점을 가지고 있어서 환자의 구강 상태에 따라서 두가지 방법을 선택하여 사용하게 됩니다.
2. 보철 술식
턱뼈에 식립한 임플란트가 뼈와 부착되고 2차 수술의 과정이 완료된 후 잇몸이 치 유되면 잇몸 위로 올라와 있는 기둥을 이용해서 보철물을 제작하고 부착해서 치료를 마무리하게 됩니다.


임플란트매식과정
보철과정1,보철과정2

Q 심미보철 치료중 라미네이트 치료란?

A

 치아 모양으로 만든 인조 재료를 손상되거나 변 형, 변색된 앞니에 부착시키는 것으로 치아 표면을 얇게 삭제하고 본을 떠서 라미네이트를 만든 다음 치아를 산으로 부 식시키고 나서 레진 시멘트로 접착시키는 시술을 말합니다.

▶ 라미네이트가 필요한 경우
1. 치아 사이가 벌어져 있는 경우
2. 앞니가 깨진 경우
3. 치아가 착색 또는 변색된 경우
4. 오래된 보철물을 다시 고쳐 사용할 경우
▶ 라미네이트의 장점
1. 비용과 시간이 크라운을 씌우는 것보다 경제적 입니다.
2. 색상과 모양이 거의 자연 치아와 흡사하여 심미적으로 우수 합니다.
3. 레진의 경우보다 강도가 우수하고 수명이 깁니다.
4. 기존 치아의 삭제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5. 통증이 적고 마취가 거의 필요하지 않습니다.

임플란트매식과정
보철과정1,보철과정2

Q 틀니를 구강 내에 장착 후 주의 사항

A

▶ 처음 틀니를 끼시면 잇몸에 상처가 생기고 아픈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아프시더라도 처음 틀니 끼신 첫날은 끼고 계시는 것이 좋습니다. 심하게 아픈 경우에는 틀니를 24시간 빼고 치과에 내원 하시기 4시간 전에는 다시 끼고 오셔야 어느 부위가 아픈가를 잘 알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라도 환자 자신이 도구를 이용하여 틀니를 갈아내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 처음 틀니를 장착한 모습이 이상하고 발음에도 어려움이 많을 수도 있습니다. 자연스러운 발음을 하시기 위하여 신문이나 책을 많이 읽으셔야 수주 내에 극복이 됩니다. 어려운 발음은 크게, 조심스럽게 반복 연습해 봅시다. 모습이 어색하게 보이더라도 시간이 지나면서 서서히 익숙해집니다.

▶ 침이 많이 나오는 경우는 사탕을 녹여 먹거나, 찬물로 입안을 헹구어 주십시오. 이런 현상은 일시적이며 오래 지속되지 않습니다.
▶ 새 틀니로 제대로 씹을려면 대략 6-8주가 걸립니다. 연한 음식을 썰어서 좌우양측 골고루 천천히 씹어야 합니다. 처음 신는 가죽구두가 바로 발에 맞지 않고 아프듯이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 밤에 주무실 때는 틀니를 빼서 찬물이 담긴 그릇에 보관해 두었다가 아침에 다시 끼시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 잇몸 조직도 휴식할 때가 있어야 합니다.
▶ 자연치아와 마찬가지로 틀니도 깨끗이 보존하여 착색이나 음식물 침착을 막도록 해야 합니다. 구강내에 장착한 상태에서가 아니라 반드시 손으로 잡아서 하루에 적어도 2번 이상 잇솔질을 하셔야 하며, 간식 후에도 찬물로 씻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틀니가 손에서 떨어져 파절되는 것을 막기 위하여 물을 채운 대야나 젖은 수건을 밑에 깔고 잇솔질을 해야 합니다. 부드러운 칫솔을 사용하여 틀니 바깥쪽만 솔로 닦으시고 틀니 안쪽은 솔로 닦으시면 안 됩니다. 닦으실 때 치약은 사용하시지 마시고 식기 세제를 이용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임플란트매식과정
보철과정1,보철과정2

Q 틀니에 대하여

A

 같은 나이의 노인들을 비교해 보면 치아가 있는 분과 치아가 없는 분과의 전체 적인 건강 상태에 있어 차이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가 없이 나이를 드신 분들은 치아가 있는 분들에 비해 허리도 많이 휘 어지고 노화가 빨리 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즉, 치아 상실로 인한 저작 효율의 감소와 소화 기능의 저하로 다른 질환을 유발 할 수 있고 교합의 균형이 깨지면 악관절의 손상 등에 의해 척추의 반곡이나 신경통 등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오랫동안 치아 가 상실 된 채로 있게 되면 입 주위의 근육이 수축, 변형이 되어 얼굴의 형태가 변하기 쉽습니다.


◆ 틀니의 재료에 따른 차이점
틀니는 부분 틀니의 경우와 완전 틀니의 경우에 따라 만드는 술식이 차이가 나지 만 기본적인 재료는 큰 차이는 없고 환자의 상태에 따라 여러 가지 재료를 선택할 수 있는데 재료 선택에 따라 착용감이나 내구성 그 리고 심미적인 면에서 차이가 날수 있습니다. 또한 틀니가 장착된 부위와 남아 있는 잔존 치아의 위치와 수에 따라 사용하는 재료는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틀니는 잇몸과 닿는 부분과 치아에서 힘을 받는 부분 그리고 실제로 음식을 씹는 치아의 기능을 하는 세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부분 틀니의 경우에는 남아 있는 치아에서 힘을 받쳐 주며 음식을 씹을 때 에 발생되는 힘이 잇몸과 치아로 골고루 분산이 되도록 해주어야 하기 때문에 단단하면서도 탄력이 좋은 금속을 이용합니다.
치아부분의 재료는 레진이라는 플라스틱을 많이 사용하며 도재를 이용하기도 하 고 경우에 따라서는 부분적으로 금을 이용하기도 하는데 도재나 금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추가로 많은 비용이 들기 때문에 요즈음에는 도재 와 레진의 중간 정도의 강도와 자연치아의 자연감을 많이 살린 특수한 레진 치아를 이용하기도 합니다. 부분 틀니의 경우에는 남아있 는 치아에 틀니를 연결해 주는 고리를 사용하게 하는데 심미적인 면을 고려해서 외관적으로 보이지 않도록 하는 \'어태치먼트\'라는 특수 한 디자인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또한 특수한 틀니로 텔레스코프 시스템을 이용한 고정성 틀니가 있으며 정확도와 기공 과정의 어려움이 있으나 현재 독일을 비롯한 유럽 전역에서 오래 전부터 사용되어 온 고정 지지 틀니가 있습니다. 틀니에 고리 가 들어가지 않아 심미적으로 우수하며 착용감이 상당히 뛰어 납니다.

임플란트매식과정
보철과정1,보철과정2

Q 왜 금으로 치아를 만드나요?

A

치과에서는 왜 금을 쓰는가 ..그것이 알고 싶다. 왜일까요?
금은 독성이 없고 사람과 친화성이 높답니다. 그리고 치과에서 쓰는 금은 강도와 탄성 등이 치아 재질과 유사합니다.
또 하나 녹슬지 않고 보철물을 정교하게 제작하는 데에 이상적입니다.

임플란트매식과정
보철과정1,보철과정2

Q 치아를 씌워줘야 하는 이유는?

A

신경 치료 한 치아는 자연 치아보다 많이 약합니다. 반드시 금관(CROWN)으로 씌워 치아를 보호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치아가 깨질 수도 있고 부식이 될수 있기 때문에 오래 쓰실려면 반드시 금으로 씌우는 경우도 있고,도자기로 씌우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금니 경우는 씹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금으로 씌워야 하고, 앞니나 송곳니는 심미적인 이유로 도자기로 씌워주셔야 합니다. 금은 인체에 해가 없고 제일 단단합니다. 도자기에도 금이 포함된답니다.



임플란트매식과정
보철과정1,보철과정2

Q 크라운(Crown)이란?

A 크라운(Crown)이란 손상된 치아를 수복하는 보철 치료의 한가지 방법으로 치아 전체를 금속으로 덮어씌우는 치료 방법을 말합니다.
이것은 치아의 손상이 심해서 치아 자체의 힘으로는 저작력을 감당하지 못할 때 시행하는 것으로 충치가 심하게 진행이 된 경우, 치아가 1/2이상 깨지거나 신경 치료를 받은 경우에 크라운 치료를 하게 됩니다. 특히 신경 치료를 받은 치아는 치아 내부로 혈액 순환이 되지 않으므로 외부의 충격에 대해 치아가 부서지기 쉽습니다. 그래서 이가 부서지는 것을 막기 위해 크라운을 씌워 주어야 합니다. 사용하는 재료는 금이나 일반 금속, 또는 포셀레인이라는 치아색이 나는 도재(사기)를 사용합니다.
어금니는 힘이 많이 가해지는 부위이므로 일반적으로 금을 사용하고 앞니는 심미를 고려해서 치아색과 같은 도재로 수복을 하여 왔지만 재료의 강도가 좋아지고 심미적 기대치가 높아지면서 도재관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임플란트매식과정
보철과정1,보철과정2

Q 빠진 니 회복하는 방법

A

모든 치아가 상실되었다면 완전 틀니를 해야 하지만 몇 개가 상실된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습니다.
(1) 계속 가공 의치
1~4개의 치아가 상실되었을 때 양 옆의 치아를 기둥으로 씌우면서 이를 해 넣었습니다.
(2) 가철식 부분 틀니
비교적 많은 치아가 결손되었거나 치아를 감싸고 있던 잇몸과 뼈가 상실된 경우,
남 은 치아가 약할 때 사용합니다. 
(3) 임플란트
상실된 치아에 인공 치근을 심고 고정성 치관이나 의치를 부착합니다.


빠진니회복하는방법

Q 이를 빼고 해 넣지 않으면?

A

치아를 뽑은 후 방치하면 뽑은 공간으로 인접한 치아와 반대편 치아가 움직이게 되어 치아의 맞물림(교합)이 흐트러지게 되어 음식물을 씹기 불편할 뿐만 아니라 쓰러지는 치아들 사이로 음식물이 끼게 됩니다.
이로 인해 충치와 치주질환 등 광범위한 구강질환의 원인이 되며 이러한 요인들은 결국 턱관절에 영향을 주어 턱관절 장애를 초래하게 됩니다.  
또한 앞니가 상실된 경우 보기가 좋지 않을 뿐 아니라 발음이 부정확하게 되어 대인관계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고, 특히 어린이의 경우 또래집단의 놀림 등으로 심리적인 위축을 초래합니다. 이렇듯 결손 된 치아로 인해 발생되는 문제점들은 단순한 것이 아니라 대단히 복잡하고 심각한 문제이기 때문에 치료를 등한히 하면 장래 발생되는 부작용은 물론 많은 치료비를 요하게 됩니다.
따라서 일단 치아가 손실되면 손상된 잇몸이 아무는 데 1달 정도의 기간이 필요하므로 치유된 후 바로 이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치아빠짐관련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