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소통

Chosun University Dental Hospital

임플란트

Q 임플란트 수술 시 수면마취 가능한가요?

A

임플란트 수술 시 수면마취 가능한가요?

 

가능합니다.
수면마취는 진정요법이라고 하는데, 전신마취처럼 의식, 통증, 기억이 없으나 자발 호흡은 남아 있기 때문에 기도삽관이나 인공호흡이 필요치 않습니다. 수면마취에 사용하는 약제에는 "프로포폴" "미다졸람"등이 있는데 이들은 공통적으로 호흡을 억제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마취제는 혈압, 맥박 등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 약물이기 때문에 모니터링 하에서 진행되어야 합니다. 현재 우리 치과병원에서는 "미다졸람"으로 수면마취를 진행하고 있으며, 철저한 모니터링으로 위험성을 감지하며 수술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Q 인공치아를 심는 시술과정

A

 임플란트 시술은 국소마취 상태에서 실시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원하시는 경우 의식하진정마취하에서도 할 수 있습니다.



1. 구강 검사 및 방사선 사진 검사를 통하여 임플란트 수술방법을 선택하고 임플란트의 종류(길이와 두께)를 결정합니다.


2. 잇몸을 절개한 후 뼈(치조골, 악골)에 임플란트를 식립할 공간을 형성한 후 진단시 결정된 임플란트를 식립합니다.  임플란트 주위에 뼈(치조골, 악골)와 잇몸이 충분하다면 중간 지대주를 장착하여 한 번의 수술로 끝낼 수 있습니다.


3. 임플란트 주위에 뼈(치조골, 악골)가 충분히 존재하지 않는다면 치조골재생술을 시행하며 약 4개월의 치유기간을 걸쳐 2차 수술을 시행하여 중간지대주를 장착합니다.
뼈의 상태에 따라서 임플란트 보철물을 제작하는 기간이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윗 턱뼈의 경우는 최소 4개월, 아래 턱뼈의 경우는 2개월을 기다린 후 임플란트 보철물을 제작하기 시작합니다.


4. 2차 수술을 하고 2 내지 3주 후에는 잇몸이 아물게 되며, 임플란트 보철물을 제작하기 위해서 본을 뜨게 됩니다.

임플란트 심는 시술 과정-오른쪽부터-1,2,3,4단계

Q 임플란트와 임플란트 보철물의 구조

A

 뼈(치조골, 악골)에 융합되어 있는 임플란트 (인공치근)와 음식물을 저작할 수 있는 임플란트 보철물(치아 형태의 보철물과 보철물 고정나사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임플란트 보철물의 구조 위부터 악골, 임플란트 상부구조, 임플란트하부구조, 보철물고정나사, 보철물)

Q 임플란트의 수명

A 현재 임플란트 수명에 관한 연구결과를 보면 20년 이상 사용한 사람들에서 성공률이 90% 이상이라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임플란트도 자연 치아와 마찬가지로 관리를 소홀히 하면 치주병(풍치)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즉, 본인의 저작 습관과 건강상태, 그리고 임플란트 관리방법 등에 따라 수명에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임플란트 보철물을 오랫동안 건강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1) 칫솔질과 보조용품(치실, 치간칫솔, 수압청정기 등)을 이용하여 임플란트에 부착된 세균의 숫자를 감소시키고, (2) 경험 많은 치과의사로부터 정기적으로 전문적인 치료(기본 3개월 간격)를 받아야 합니다.


수술후 몇년간 잘 사용하고 있는 임상증례

Q 임플란트 시술이 안 되는 경우

A

일반적으로 임플란트 시술은 나이와는 상관없으며, 현재의 질환이 잘 조절되고 있다면 임플란트 시술이 가능합니
다만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임플란트 시술이 어렵습니다.



1. 각종 전신질환에 이환되어 있는데 조절되지 않은 사람 (예) 당뇨병 환자중에서 혈당이 조절되지 않은 사람, 혈압이 조절되지 않은 사람 등


2. 각종 혈액 질환 (예) 백혈병 등


3. 입을 크게 벌릴 수 없는 사람 (예) 어금니 부위


4. 임플란트 시술 후 실패할 가능성이 높은 사람, 담배 피우는 사람,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는 사람, 매우 바쁜 사람, 구강위생관리를 잘 할 수 없는 사람, 좋지 않은 습관을 가지고 있는 사람 (예) 이를 가는 사람, 단단한 음식물을 깨물어 먹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



※ 임플란트는 뼈(치조골, 악골)에 식립하는 시술이므로 골다공증약이나 혈전용해제를 복용중이거나, 심장질환, 혈액질환, 신경-정신질환, 암 등의 질환이 있을 경우, 시술 전에 해당 전문의와 반드시 상의하셔야 합니다.



수술후 몇년간 잘 사용하고 있는 임상증례

Q 임플란트 시술의 장점

A

1. 임플란트에는 충치가 발생되지 않습니다.


2. 본인의 남아 있는 치아를 삭제하기 않기 때문에 치아의 수명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3. 임플란트는 틀니나 기존의 보철물보다 수명이 깁니다.


4. 틀니나 기존 보철물보다 씹는 힘이 강하여 삶의 질(예, 먹는 즐거움)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5. 틀니처럼 끼웠다 뺐다 하는 불편감이 없으며 식사나 대화하는 도중에 빠질 염려가 없습니다.


6. 안모를 개선시켜 심리적으로 안정되어 대인관계나 생활에 자신감을 갖을 수 있습니다.


7. 자기 치아와 같은 편안함이 있습니다.

수술후 몇년간 잘 사용하고 있는 임상증례

Q 임플란트(인공치근)란?

A

임플란트(인공치근)란?
임플란트란 치아의 치근(뿌리)에 해당되는 것으로 인공치근이라고도 합니다. 임플란트 시술이란 치아가 상실된 부위에 임플란트(인공치근)를 식립하고 고정식 임플란트 보철물이나 틀리를 부착함으로써 본래 자신의 치아와 같은 기능과 감각으로 생활 할 수 있도록 하는 시술 방법을 말합니다. 임플란트(인공치근) 재료로는 인체에 해가 전혀 없는 티타늄(TITANIUM)과 일부 합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수술후 몇년간 잘 사용하고 있는 임상증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