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소통

Chosun University Dental Hospital

보존과

Q 자가 치아 이식술이란?

A

자가 치아 이식술이란?

 

   자가 치아 이식술이란 치아를 도저히 살릴 수 없을 때 해당 치아를 발거한 후 그 자리에 다른 치아(사랑니 등)를 옮겨 심는 술식입니다. 단, 크기와 모양이 비슷한 부위에만 가능하며, 뿌리가 너무 휘는 등의 기형이 있으면 시술하지 못합니다. 자신의 치아를 살려 쓰기 때문에 가장 인체 친화적인 치료법으로 자연치아이기 때문에 술후 외관이 매우 자연스러우며 지속적으로 턱뼈를 자극해서 건강한 턱뼈를 유지하도록 해 줍니다.

 

수술 후 관리
   수술 후 3~4일간은 붓거나 통증이 있을 수 있으므로 처방된 약을 규칙적으로 복용하셔야 합니다. 담배와 술을 금하시고 입안을 청결하게 해주서야 하며, 무리한 운동이나 사우나는 피하셔야 합니다. 봉합사는 수술 후 7~10일 사이에 제거합니다. 수술을 끝낸 후 수개월이 지나면 치근단 주위에 뼈가 차오르게 되므로 주기적인 관찰이 필요합니다.

Q 신경치료를 여러 번 해도 아플 때?

A

신경치료를 여러 번 해도 아플 때?

 

신경치료를 계속해도 씹을 때 아프고 불편할 때는 신경관이 해부학적으로 매우 복잡하여 통상적인 신경치료 방법으로는 치료가 어려운 경우입니다. 이럴 때 의도적 재식술이나 치근단 절제술과 같은 수술적 방법으로 치아를 살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단, 치아에 금이 간 경우 발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담당 의사와 상의해야 하며 CT 촬영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치근단 절제술이란?
치근단절제술이란 치수에 염증이 있거나 세균에 감염되어서 치아 뿌리 끝에 염증이 일어난 경우에는 근관치료를 시행한 후에도 치아 뿌리끝 주위에 있는 조직은 치료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경우 치아 뿌리 끝에 있는 치조골 주위 염증 조직을 치아 뿌리끝 부분와 함께 잘라낸 후 역으로 근관충전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의도적 재식술이란?
신경치료를 해도 뿌리 쪽에 염증이 없어지지 않거나 신경관이 막혀 있어서 통상적인 치료가 곤란할 때 치아를 발거하여 치료한 후 치아를 원래의 자리에 넣어 치아를 살리는 술식입니다.

Q 앞니에 틈새가 있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앞니를 주의깊게 관찰해보면 대부분의 사람이 앞니가 완전히 가지런한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물론 가지런하고 틈새가 없는 것이 이상적이겠지요. 틈새가 있는 경우의 문제점은 일단 보기에 좋지않고, 음식물이 끼며, 발음에 장애가 생길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그 틈새의 원인중에는 양 중절치 사이에 매복치가 있는 경우나, 치주상태가 좋지 않아, 앞니가 벌어진 경우도 있습니다.
치료법은 레진이라 불리는 일종의 플라스틱으로 틈새를 메꾸는 방법과, 포세린(치과용 도자기재료)로 치아의 앞면을 덮어씌우는 방법, 또는 교정치료로 틈새를 메꾸는 방법이 있습니다. 각각의 장단점 및 자세한 사항은 치과의사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치아에 약간의 돌출된 부분이 있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치아의 발생과정에 일어나는 일종의 기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임상적으로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지만, 발견된 경우 치과에 가서 검사를 받고 상담을 할 필요는 있습니다. 그 부분이 파절된 경우 치수염증 및 치근단 염증으로 발전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Q 치아가 빠지거나 부러졌을 때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1)다쳐서 치아가 빠졌을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
가장 중요한 점은 치근(치아뿌리)주위를 둘러싸는 치근막 세포의 생명력을 계속 유 지한 채로, 치과에 빨리 내원하는 것입니다. 많은 경우에 치아를 마른 손수건이나 화장지에 싸서 가져가는데, 이는 치근막세포를 건 조시켜, 생명력이 줄어듭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생리식염수나 흰우유에 담그는 것이며, 이것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수돗물 혹은, 환자나 보호자의 입안에 넣은 채로 치과로 가야 합니다.

2)치아가 부러졌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빠른 시간내에 치과에 내원하여야 하며, 가능한 한 치아의 부러진 조각을 같이 가 져오는 것이 좋습니다. 검사결과에 따라 2주 내지 몇 개월의 치료기간이 걸립니다.

3)치아에 금이 갔는데 어떻게 되나요?
일반인의 경우에 치아에 약간 금이 간 경우에도 아무 증상없이 쓰는 경우가 많습 니다.
하지만, 음식을 씹을 때에 통증을 느끼는 경우는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대개 금으 로 치아를 둘러싸는 주조금관(crown)치료를 받게 되며, 신경치료를 같이 받게 될 수도 있습니다.

Q 치아 표백술에 관한 질문들 - 둘

A

5) 어떻게 작용하나요?
치아미백술에는 여러종류의 산화화합물이 표백제로 사용됩니다. 대표적 인 물질로는 과산화수소와 과붕산나트륨이 있습니다.
이런 물질이 물과 결합하게 되면 발생기 산소가 나와 치아내의 미세한 구멍으로 들어가 변색의 원인물질을 산화시켜 눈에 보이지 않는 작은 물질로 분해시킴으로써 표 백작용을 하게 됩니다.

6) 얼마나 걸리나요?
환자에 따라 치료기간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치료의 결과도 변색의 원인에 따 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통상 치료후 1주일이내에 표백효과가 나타나며 일반적으로 1주간격으로 내원하 여 1~3주내에 치료를 완료하게 됩니다. 가정에서 의사의 지시에 따라 미백술을 시행하 는 경우에는 1개월이 소요되는 경우도 간혹 있습니다.

7) 얼마나 오랫동안 효과가 지속되나요?
환자에 따라 치료효과의 지속시간은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1~3년 정도가 지 나면 재치료가 필요하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담배나 커피 등 변색을 유발할 수 있는 물 질에 피하면 더 지속적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시 변색되는 경우에도 초기 의 상태로 완전히 돌아기지는 않으며 재내원하 여 치료를 받으면 다시 치아를 희게 할수 있습니다

Q 치아 표백술에 관한 질문들 - 하나

A

1) 치아 표백이란 무엇인가요?
치아 신경의 괴사, 음식물, 약제 등으로 인해 치아는 변색되는데, 안전한 약제를 이 용하여 변색된 치아를 밝고 하얗게 만드는 술식을 치아미백술이라 합니다.

2) 어떤 과정을 거치나요?
첫번째 방법으로서, 치아가 생활력을 잃고 괴사되어 치아가 변색된 경우라면 먼 저 근관치료 (신경치료)를 한후 치아내부에 약제를 넣어 표백을 하게 됩니다. 이 경우 1주일 간격으로 2~3회정도 내원하셔야 합니 다.
두번째 방법으로는, 플라스틱으로 된 구강내 장치를 만들어 여기에 약제를 담아 가정에서 하루에 1~3시간정도 끼면서 미백술을 시행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때로는 이 두 방법을 병용하기도 합니다.
3) 어떤 경우에 하나요?
치아가 변색되는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대부분의 변색된 치 아는 치아 미백술에 의해 치료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치아내부에 원인이 있는 경우나 음식물 또는 약물 등에 의한 변색의 경 우에는 치아 미백술에 비교적 효과가 좋은 편입니다. 그러나 치과재료로 사용된 금속이나 플라스틱들의 변색의 경우에는 치아미백술 을 사용하기 보다는 재치료를 받음으로써 심미적으로 개선될 수 있습니다.

4) 안전한가요? 부작용은 없나요?
치아 표백은 비교적 안전한 술식입니다. 그러나, 치아의 과민성, 치근의 외부흡 수, 잇몸의 화상 그리고 재변색 등의 부작용이 간혹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담당의사의 지시에 따라 내원횟수, 구강내 장치 의 사용기간, 시기, 약제사용량을 준수하셔야 합니다.

Q 치아가 왜 변색되는가요?

A

가장 일반적인 변색의 원인은 치아 신경의 괴사(죽음)로 인해 치아내부에 색소가 침착 되는 것입니다. 또 치아가 외상을 받은 후에 치아내부의 혈관출혈로 인해 변색되거나 치아내부가 석회화되어 치아가 어둡게 보일수 도 있습니다. 그 외에도 치과치료에 사용되는 충전물에 의해서도 치아는 변색될 수 있습니다.
또 전신적인 원인으로 치아 형성 중의 과다 불소복용이나 테트라사이클린등의 약제 복용을 들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치아가 변색되었는데 어떻게 하나요?
변색자체는 심미적인 문제이므로 반드시 치료가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치아에 특별한 문제가 없더라도 환자가 심미적인 개선을 원한다면 치아미백술을 통해 통해 이를 희고 밝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외상이나 충치등에 의해 변색이 일어난 경우라면 이는 변색자체가 문제가 아니라 치아의 건강에 이상이 있다는 신호이므로 반드시 적절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Q (치아미백)치아를 희게 하는 방법은?

A

-치아미백
변색된 치아가 있는 경우 치과병원에 내원하여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아변색은 여러 요인으로 인해 발생가능하고 그 원인에 따라 변색의 양상과 치료방법도 달라지기 때문인데요, 크게 2가지 정도의 치료법이 있습니다.

하나는 플라스틱으로 만든 구강내 장치와 약제를 이용해서 가정에서 의사의 지시에 따라 미백술을 시행하는 방법이고,다른 하나는 병원에서 특정 약제를 통해 미백술을 시행하는 방법입니다. 때로는 이 두 방법을 병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치아미백술에 의해서도 치아가 하얗게 되지 않는 경우에는 약간의 치질을 삭제한후 도재를 이용하여 수복하는 방법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Q 신경치료는 어떻게 하는가?

A

신경치료는 상태에 따라서 한 번에서 수 차례에 걸친 내원을 필요로 하게 되며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치과의사가 치아와 주변조직을 육안으로 관찰하고 방사선 촬영 등을 통해 면밀히 진단합니다. 그리고 나서 필요한 경우 마취를 하고 러버댐이라는 작은 고무막을 구강내에 위치시켜 치료할 치아를 다른 치아와 격리시킵니다.
치아에 구멍을 뚫고 그 구멍을 통해 작은 기구를 이용하여 감염되거나 염증상태의 치수(치아의 신경)를 제거합니다.근관(신경이 있는 관)치료를 하여야 할 근관의 길이를 방사선사진을 찍어 계측한 후 근관내의 공간을 깨끗이 하면서 적절히 성형합니다. 이 과정은 한 번에 완료되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근관이 좁고 구불어져 있어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여러 번의 내원이 필요하게 됩니다.
근관성형이 끝나면 생체에 적합한 고무와 유사한 Gutta Percha(가타퍼차)라는 재료로 내부의 공간을 채우게 됩니다. 대부분의 경우 치아에 생긴 구멍은 임시재료로 폐쇄하게 되며 치아를 금관으로 씌워주기 전에 임시재료는 제거되고 영구적인 재료로 바꾸어 줍니다.

Q 신경치료를 왜 하는가?

A

1) 치아의 신경에 대해서
치아 내부에는 단단한 법랑질과 상아질에 의해 둘러쌓여 있는 치수라는 연조직이 존재합니다. 이 치수는 혈관, 신경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치수는 치관부의 가운데에서 치근의 끝까지 뻗어 있으며, 치근 끝에 위치 하는 좁은 구멍을 통해 치근을 둘러싸고 있는 치조골내의 혈관과 신경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치수는 치아에 가해지는 유해한 자극에 반응하 여 동통을 나타냄으로써 그와 같은 자극으로부터 치아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2) 신경 치료란?
치아의 신경(치수)이 충치의 세균에 의해 감염되거나 유해한 자극에 의해 염증을 일으킨 경우에는 치수내에 영양공급이 되지않아 치수 조직이 죽게 되고 이때 신경치료가 필요하게 됩니다. 신경치료란 손상된 신경조직 을 제거하고 신경과 혈관이 차지하고 있는 부위를 깨끗하고 생체에 적합한 재료로 채워 놓는 술식을 말합니다
3) 신경 치료의 장점은?
치수가 염증을 일으키고 있거나 감염된 상태를 방치하게 되면,심한 통증을 야기하 게 되고 심한 경우는 치아 뿌리 부근에 종창(고름주머니)을 만들며, 더욱 심한 경우는 골수염이 되기도 합니다. 신경치료를 함으로써 이러한 병의 진행을 막고 이미 존재한는 병소를 치유하여 동 통과 불편감을 없애주게 됩니다. 즉 이미 손상된 치아를 계속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장점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