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소통

Chosun University Dental Hospital

구강내과

Q 턱관절이 아플 때 어떤 검사를 하나요?

A

턱관절이 아플 때 어떤 검사를 하나요?

 

   턱관절에 통증이 발생하는 데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환자의 정확한 상태 및 원인요소를 파악하기 위해 병력청취 및 증상 청취를 시행하고, 이갈이와 이 악물기 등의 습관도 턱관절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습관 조사, 그리고 스트레스 관련 조사를 시행합니다.

 

또한 개구량 측정, 턱의 전방, 편측 운동 검사, 안면 촉진 검사 등의 임상검사와 방사선 사진 촬영을 통해서 현재 턱관절 상태를 파악한 후, 진단을 내리고 그에 알맞은 치료를 시행합니다.

Q 법의치학적 업무

A

 1. 법의치학이란?
구강내과에서 수행하는 여러 가지 업무 중에 매우 독특한 것으로 법의치학적 업무가 있다. 법의치학이란 사회의 치안유지 및 법률상의 문제를 공정하게 처리하기 위하여 필요한 치의학적 사항을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생체나 사체의 신원을 밝히는 일, 사후 경과시간은 추정하거나 외상과 사인과의 관계를 조사하여 범죄사실을 입증하는 일, 그리고 의료행위와 관련된 법률적인 문제 등을 다루고 있다.
2. 관련업무
특히 신원확인은 법의치학의 가장 중요한 역할이라고 할 수 있는데, 머리뼈, 치아, 치아 충전물 및 보철물로부터 성별, 연령, 직업 등을 추정하고, 치석이나 치아로부터 혈액형 혹은 유전자 정보를 알아내는 일들을 포함한다. 특히 법의치학적 방법에의한 연령추정은 정확도가 높기 때문에 매우 유용하다. 그밖에 의료사고에 대한 자문이나 신체장애의 평가에 관한 업무도 수행하고 있다.

법의치학적업무관련사진

Q 레이저를 이용한 구강병의 치료

A 1. 레이저치료란?
레이저치료는 강한 빛에너지를 인체의 조직에 비추어서 조직을 순간적으로 태워 없애서 제거하거나 변질시켜서 어떤 치료효과를 얻는 방법이다. 레이저치료는 구강내과 영역뿐만 아니라 다른 의료분야에서도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2. 레이저치료의 장점
레이저를 이용해서 조직을 절개할 때 얻을 수 있는 장점은 출혈이 거의 없고 지혈이 용이하며, 치료할 때 통증이 매우 적고, 살균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치료후 불편감이 적다는 것이다. 특히 전신적인 질환 때문에 출혈의 위험이 있거나 마취가 곤란한 환자들에 대한 구강병의 치료에 매우 적절한 치료법이다.
3. 레이저치료가 효과적인 구강병
레이저치료를 통해서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있는 구강병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1) 섬유종이나 유두종과 같은 양성 종양의 제거2) 편평태선의 표면 제거3) 구강 궤양의 치료4) 치은염이나 치은비대증의 치료5) 설소대의 제거6) 피부나 점막에 있는 색소성 병소의 제거
그 밖에 레진의 광중합, 치아미백, 과민치아의 치료, 충치의 검사 및 제거 등의 목적으로도 레이저가 사용된다.


레이저구강염치료관련사진

Q 구취(입냄새)

A

1. 입에서 발생하는 불쾌한 냄새
구취는 입에서 발생하는 불쾌한 냄새를 말한다. 구취가 심한 사람은 주변사람에게 불쾌감을 주기 때문에 사회생활에 많은 지장을 받는다. 그러나 막상 본인은 자신의 냄새를 잘 모르고 있기 때문에 오랫동안 그런 상태가 방치되고 있는 경우가 많다.
2. 구취의 원인
구취의 원인은 크게 구강내 원인과 구강외 원인으로 나눌 수 있으며, 구강내 원인에 의해서 구취가 발생하는 경우가 훨씬 더 많다. 구강내 원인으로는 설태, 치주염, 치아우식증, 구강궤양 등이 있으며, 구강외 원인으로는 코의 질환, 폐질환, 당뇨병, 콩팥과 간의 질환 등이 있다.
3. 구취의 치료
구취의 치료는 구취를 일으키는 원인을 정확히 찾아내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구취의 원인이 구강내에 존재하는 경우에는 구강내 질병을 치료해주고 혀를 깨끗하게 유지하게 한다. 최근에는 구취의 주성분인 휘발성 황화합물을 제거할 수 있는 구강세정제가 개발되고 있다. 구취의 원인이 구강내 문제가 아닌 경우에는 이비인후과나 내과에 의뢰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게 한다.

,

1. 입에서 발생하는 불쾌한 냄새
구취는 입에서 발생하는 불쾌한 냄새를 말한다. 구취가 심한 사람은 주변사람에게 불쾌감을 주기 때문에 사회생활에 많은 지장을 받는다. 그러나 막상 본인은 자신의 냄새를 잘 모르고 있기 때문에 오랫동안 그런 상태가 방치되고 있는 경우가 많다.
2. 구취의 원인
구취의 원인은 크게 구강내 원인과 구강외 원인으로 나눌 수 있으며, 구강내 원인에 의해서 구취가 발생하는 경우가 훨씬 더 많다. 구강내 원인으로는 설태, 치주염, 치아우식증, 구강궤양 등이 있으며, 구강외 원인으로는 코의 질환, 폐질환, 당뇨병, 콩팥과 간의 질환 등이 있다.
3. 구취의 치료
구취의 치료는 구취를 일으키는 원인을 정확히 찾아내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구취의 원인이 구강내에 존재하는 경우에는 구강내 질병을 치료해주고 혀를 깨끗하게 유지하게 한다. 최근에는 구취의 주성분인 휘발성 황화합물을 제거할 수 있는 구강세정제가 개발되고 있다. 구취의 원인이 구강내 문제가 아닌 경우에는 이비인후과나 내과에 의뢰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게 한다.

구취관련사진

Q 미각장애

A

1. 미각장애란?
미각은 식욕을 자극하여 음식물의 섭취에 도움을 주고, 유해한 물질이 인체로 들어오는 것을 막아주는 작용을 한다. 미각장애가 있는 환자들은 단순히 음식을 먹는 즐거움을 못 느끼는데 그치지 않고 심한 우울증에 빠지는 경우가 종종 있으며 삶에 대한 의욕과 희망을 상실하기도 한다.
2. 미각장애의 원인
미각장애가 일어나는 원인은 매우 다양하며 때로는 원인을 밝히기가 어렵다. 미각장애는 후각장애와 동반되어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미각장애 환자는 일단 상기도의 염증이나 코의 질환에 대한 진찰을 받을 필요가 있다. 그밖에 구강건조증, 구강내 염증, 노화, 약물복용, 미각신경장애, 중추신경계병소 등에 의해서 미각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
3. 미각장애의 치료
현재까지 미각장애에 대한 효과적인 치료법이 개발되지는 않았다. 그러나 미각장애를 일으키는 원인을 정확히 찾아낸다면 치료가 어려운 것이 아니다. 일반적으로 구강위생의 개선, 비타민과 무기질의 보충, 충분한 수분의 보충, 약물 치료 등을 통하여 증상의 개선을 가져올 수 있다.

미각장애관련사진

Q 구강건조증

A

1.구강건조증이란?
침은 구강점막을 적당히 적셔서 입을 부드럽게 해주고, 외부의 자극으로부터 구강점막을 보호해주며, 입안에 남아있는 음식부스러기를 씻어내주고, 세균의 침입을 막아주며, 맛을 느낄 수 있도록 해주고, 탄수화물의 소화를 도와주며, 구강의 산도를 완충시키는 등의 여러 가지 중요한 작용을 한다. 따라서 침의 분비가 감소되면 입안이 건조해져서 음식을 씹거나 삼키기가 힘들어지고, 말하기가 불편해지며, 입안에 염증이 잘 생기고, 충치도 많이 발생하게 된다.

2.구강건조증의 원인
구강건조증은 노인이나 만성질환을 가진 사람에게서 잘 생기며 특히 고혈압치료제나 정신과 약물을 장기간 복용하는 사람에게서 잘 생긴다. 그밖에 쉐그렌증후군 환자에서는 구강건조증이 안구건조증과 함께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두경부 종양에 대한 방사선치료를 받은 사람에서도 구강건조증이 흔히 나타난다.
3.구강건조증의 치료
구강건조증이 있는 경우에 인공타액이나 타액분비촉진제를 사용해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으며 구강건조증으로 인해서 생길 수 있는 감염성 질환의 예방과 치료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두경부에 대한 방사선치료를 받아야 하는 경우에는 사전에 구강검사를 실시하여 필요한 구강치료를 받으면 구강건조증으로 인한 부작용을 줄일 수 있다.

구강건조증관련사진

Q 구강점막질환

A

구강점막은 신체의 외부와 내부를 연결하는 위치에 있기 때문에 신체의 내부적 변화와 외부적 자극으로부터 모두 영향을 받게되어 매우 다양한 질병상태를 나타낸다. 그러나 건강한 사람에게서 구강점막질환이 잘 발생하지는 않으며, 주로 전신적으로 피로하거나 쇠약한 사람에게서 흔히 발생한다. 그래서 혀와 구강점막의 건강상태를 전신건강의 거울이라고도 한다. 대표적인 구강점막의 질환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1. 감염성 구강점막질환
세균감염, 진균감염, 바이러스감염

2. 면역성 구강점막질환
재발성 아프타성 구내궤양, 구강편평태선, 유천포창, 천포창

3. 혀점막의 질환
혀표면의 갈라짐, 양성 이동성 설염, 위축성 설염

4. 구강점막질환의 증상
이러한 구강점막질환이 있을 때에는 입안이 따갑거나 화끈거리는 느낌이 들고 특히 음식을 먹을 때 고통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또한 입에서 냄새가 나서 본인이나 주변 사람들을 불쾌하게 만들 수도 있다. 이러한 증상들은 일정하게 나타나기도 하지만 때로는 증상의 악화와 완화가 반복되기도 한다. 어떤 구강점막질환은 피부병과 같이 생기기도 하고, 때로는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 조직검사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5. 치료방법
이러한 구강점막질환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치료방법도 병에 따라 상당한 차이가 난다. 대체적으로 부신피질호르몬제, 항진균제, 항바이러스제, 항생제, 면역억제제 등의 약물이 치료용으로 많이 쓰이지만, 구강위생개선, 영양개선, 스트레스경감 등의 보조적인 요법도 증상의 완화에 도움을 준다. 최근에는 레이저치료법이 구강점막질환의 치료에 많이 활용되고 있다.

위에서부터 재발성아프타성 구내궤양,구강편평태선
위에서부터 진균감염, 바이러스감염
위에서부터 혀표면의갈라짐, 양성이동성설염, 위축성설염

Q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

A

1.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이란?
코골이는 수면 중에 구강과 연결된 기도가 좁아져서 입천장이나 구강인두조직의 진동이 일어날 때 발생하며, 기도가 완전히 막혀서 10초이상 숨을 쉬지 않는 상태가 한 시간당 5회 이상 나타나는 것을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이라고 한다. 주로 40대 이후의 남성과 폐경기 이후의 여성에서 잘 발생하는데, 비만한 사람이나 술을 마시고 잠을 자는 경우에 증상이 더 심하게 나타난다.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이 있는 사람은 아침에 상쾌하지가 않으며 하루 종일 피로하거나 졸음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이런 사람들은 교통사고나 산업안전사고의 위험이 높기 때문에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수면무호흡증 환자들은 고혈압, 뇌졸중, 심장질환에 대한 위험도가 높기 때문에 의학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2.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의 치료법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의 치료법으로는 행동요법, 공기펌프, 구강장치, 수술 등이 있다. 이중에서 체중감량, 음주의 절제, 금연, 옆으로 누워자기와 같은 자가행동요법을 우선적으로 시행해야하며 이런 방법으로 충분한 효과를 거두지 못할 때 구강장치요법이나 수술을 선택할 수 있다.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공기펌프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나 사용하기가 불편하다. 구강장치요법은 코골이와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의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비교적 좋은 효과를 나타내며 치료에 따르는 고통이 거의 없고 사용하기가 편리하고 부작용이 적고 치료비가 적게 들기 때문에 상당히 좋은 치료법으로 추천된다.

코골이관련사진

Q 이갈이

A

1. 이갈이란?
이갈이란 잠을 자는 도중에 턱근육의 지속적이고 율동적인 수축이 일어나서 아래위의 치아를 서로 강하게 깨물거나 마찰하는 것을 말하는데 전체 인구의 약 5~20%에서 발생한다. 이갈이는 무의식 상태에서 치아를 강하게 깨무는 것이기 때문에 깨무는 힘이 보통의 씹는 힘에 비해 몇 배나 강하다. 이로 인해 치아, 잇몸, 턱관절과 턱근육 등에 나쁜 영향을 주게 된다. 이갈이의 원인은 아직 잘 모르고 있으며 단지 중추운동신경조절기능에 장애가 있는 것으로 추정될 뿐이다.
2. 이갈이 치료법
이갈이에 대한 치료법으로 약물요법과 행동요법이 시행되기도 하지만 아직 특효의 치료법은 없다. 다만 이갈이로 인한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해서 치과용 합성수지로 만든 교합장치를 잠자는 동안 입안에 착용하게 하면 턱근육이나 턱관절의 통증을 완화시키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이갈이관련사진

Q 구강안면통증의 종류

A

1. 구심로차단동통증후군
구심로차단동통증후군이란 감각신경의 손상이나 염증이 있는 경우에 감각신경의 민감화가 일어나서 외적인 통증유발 원인이 없어도 지속적으로 통증이 나타나는 상태를 말한다.
구심로차단동통증후군이 있을 때에는 가벼운 자극에 대해서도 통증이 발생할 수 있고 작은 통증도 크게 느끼게 되며 때로는 통증 이외에 이상한 감각을 느끼기도 한다. 치과에서 이를 빼거나 신경치료나 잇몸치료를 받고 난 후에 치료받은 인접 부위에서 화끈거리거나 저리거나 따끔거리거나 둔하게 아픈 느낌이 드는 경우가 가끔 있는데, 이런 종류의 증상은 대부분 구심로차단동통증후군과 관계되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구심로차단동통증후군은 일반적인 진통제로는 잘 치료가 되지 않으며 항우울제와 항경련제가 좋은 치료효과를 나타낸다. 최근에는 캡사이신 크림이나 가바펜틴을 사용하기도 한다.

2. 삼차신경통
아침에 세수를 하거나 잇솔질을 하거나 음식을 먹으려고 할 때 얼굴이나 입안에서 갑자기 전기가 통하는 것과 같은 충격적인 통증이 발생해서 꼼짝도 못하게되고, 그 순간이 지나면 통증이 곧 사라지지만 얼굴이나 입안의 어느 부위를 건드리면 또 다시 전기가 통하는 듯한 통증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것이 삼차신경통의 특징이다. 환자의 대부분은 50세 이상이며 통증은 얼굴이나 턱의 좌우측 중에서 어느 한쪽 편에서만 나타난다.
이러한 삼차신경통은 일반적인 진통제로는 거의 치료효과를 볼 수 없으며 카바마제핀, 바크로펜, 아미트리프틸린 등의 약제를 단독으로 혹은 복합적으로 사용해야한다. 약물은 장기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부작용에 대한 주의가 필요하며 정기적인 혈액검사를 받아야 한다. 약물치료가 효과가 없는 경우에는 수술을 고려할 수도 있다.

3. 구강작열감증후군
구강작열감증후군은 특별한 원인없이 혀나 구강의 점막부위에서 통증을 느끼는 것을 말하는데 주로 페경기 이후의 여성들에게서 많이 나타난다. 구강작열감증후군 환자는 주로 혀의 앞쪽 2/3부위, 입천장의 앞쪽, 입술 등에서 화끈거리는 느낌이나 쓰리거나 따끔거리는 통증을 많이 호소하지만 때로는 구강건조감, 미각이상과 같은 증상을 복합적으로 나타내기도 한다.

구강작열감증후군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잘 모르고 있으며, 단지 호르몬의 변화나 심리적 요인, 그리고 미각신경의 퇴행성 변화 등이 관계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아미트리프틸린과 클로나제팜을 투여하거나 캡사이신 크림을 바르게 하여 증상을 경감시킬 수는 있으나 완치는 쉽지 않다. 구강 캔디다증과 관련되어 있는 경우에는 니스타틴이나 케토코나졸과 같은 항진균제를 사용해야 하고 구강건조감이 있으면 필로카르핀이나 인공타액을 처방한다.

4. 긴장성 두통
긴장성 두통은 두통 중에서 가장 발생빈도가 높은 것으로서 머리가 조여들거나 무겁거나 욱신거리는 느낌으로 나타난다. 대개 머리의 양쪽에서 통증을 느끼며 오전보다는 오후에 더 심하다. 통증의 강도는 일정하지 않지만 극심하게 나타나지는 않는다.
스트레스나 근육의 긴장이 긴장성 두통의 주된 원인으로 알려져 있으나 그 밖에 다른 원인도 관계된다. 긴장성 두통의 치료를 위해서는 약물요법을 주로 사용하지만 행동요법과 물리치료를 함께 시행하는 경우에 더 좋은 치료효과를 얻을 수 있다. 최근에는 보톡스 주사가 긴장성 두통의 치료법으로 추천되고 있다.

이갈이관련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