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소통

Chosun University Dental Hospital

치주과

Q 자고 일어날 때 잇몸에서 피가 난다면?

A

자고 일어날 때 잇몸에서 피가 난다면?

 

잇몸에서 피가 나는 경우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으나, 대부분 치주 질환에 의한 출혈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정확한 상태 파악을 위해 치과를 내원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Q 잇몸치료 어떤 치료가 있나요?

A

잇몸치료 어떤 치료가 있나요?

 

- 스케일링(치은연상 치석제거) : 주로 깊지 않은 잇몸 위쪽의 치석, 치태 등을 깨끗하게 제거해주는 술식입니다. 주로 초음파 스케일러를 이용해 제거하게 되며, 최근에는 레이저를 이용해 스케일링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초기에 발생한 잇몸 염증을 없애기 위해서 시행되는 치료로서 정기적으로 올바른 양치 습관과 병행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치근활택술 : 거칠어진 치아 표면이나 치주병으로 인한 잇몸 염증 조직을 제거하고 매끄럽게 다듬는 과정입니다. 향후 침착물이 잘 붙지 못하게 하며 부착되더라도 칫솔질로 쉽게 제거될 수 있도록 도모하는 술식입니다.


- 치은연하 소파술(치주 소파술) : 잇몸 속 깊은 곳에 분포한 치아 뿌리 부분의 치석과 치태, 염증조직 등을 깨끗이 제거해주는 술식으로서, 초기와 중증도 염증이 있는 경우에 시행하며  2~3회 정도 나누어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잇몸병은 독성이 아주 강한 세균에 의해 생기는데, 이 세균들이 각종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치료입니다.


- 잇몸 수술(치주판막술) : 잇몸 속의 염증이 심하게 진행된 경우에는 잇몸 염증을 효과적으로 제거하고 잇몸 내 환경을 청결하게 만들어 주기 위한 술식입니다. 기본적인 치료가 불충분하다고 예상되는 경우나 잇몸뼈에 대한 처치가 필요할 경우에 선택하게 되며, 마취 후 잇몸을 절개하고 치면으로부터 잇몸 조직을 분리 및 거상하여 시술 부위를 직접 관찰해가면서 괴사된 염증조직을 제거하고 뼈를 이식하거나 다듬는 과정입니다.


- 조직유도재생술/골유도재생술 : 치주질환으로 인해 치아 주위 골 파괴가 수반된 치아의 경우에 시행되는 술식으로서 원칙적으로는 뼈의 재생 도모가 목적인 치료입니다.

- 치은 성형술 : 웃을 때 잇몸이 과도하게 보이는 것은 잇몸치료 중 하나인 잇몸 절제술을 통해 해결이 가능합니다. 치아의 좌우대칭이나 크기 혹은 형태 등이 맞지 않거나 잇몸이 치아를 너무 많이 덮고 있으면 답답한 인상을 보일 수 있는데, 이럴 때 잇몸치료를 통해 잇몸 라인을 예쁘게 바꾸어 주면 훨씬 인상이 시원해 보일 수 있습니다.

 

- 치은 이식술 : 잇몸질환 혹은 잘못된 칫솔질로 인해 잇몸 퇴축이 생겨 치아의 뿌리가 노출되고 그로 인해 시린 증상을 유발함과 동시에 미관상으로도 보기 흉해질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자가 잇몸을 병변 부위에 이식해서 원래의 형태로 만들어주는 잇몸치료법이 바로 잇몸 이식술입니다.


- 멜라닌 색소 침착 제거 : 잇몸에 멜라닌 색소가 과도하게 많아 검게 보이거나 흡연이나 자극적인 음식물 섭취로 인해 멜라닌 색소 침착이 심하게 일어난 경우 시행하는 잇몸치료입니다.? 잇몸 박피술은 건강한 선홍빛의 잇몸을 되찾아 주는 시술입니다.
- 임플란트 주위염 처치 : 임플란트가 잘못 식립된 경우나 제대로 된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을 경우 임플란트 주위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주위 염증조직 제거 후 가능할 시 골이식도 함께 하여 골 회복을 도모합니다

Q 빠진 이를 치료하는 방법에서 임플란트란 무엇인가요?

A

종래에는 빠진 이를 치료하기 위한 방법으로 주위 치아를 깎아서 같이 수복하는 방법이나 빠진 이가 많은 경우 의치를 하는 방법으로 이루어 졌습니다. 그렇지만 첫 번째의 방법은 이상이 없는 주위 치아를 깎아야 한다는 부담이 있고 의치를 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 단점이 있어 환자 분들의 만족이 떨어졌습니다. 이런 단점을 보완하는 치료 방법으로 임플 란트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임플란트의 시술은 먼저 치아가 빠진 부위에 치아의 뿌리에 해당하는 매식체 (타이타늄 재질)를 삽입하고 매식체가 뼈와 완전히 붙을 수 있게 평균 4-6개월(임플란트 매식 조건이 안 좋은 경우 기간이 더 길어지기도 한다.) 정도 기다린다. 그런 다음 뼈와 완전히 붙은 임플란트 상부에 치아 부분에 해당하는 보철물을 장착한다.

매식 후 최종보철물이 장착된모습
치아가 손실된 직후의 모습
치아뿌리에 해당하는 매식체를 삽입한모습

Q 치아 주위에 단단한 잇몸이 없어서 염증이 생기기 쉽다고 합니다.

A

치아 주위 존재하는 단단한 잇몸은 잇솔질을 하기 쉽게 하고 염증 에 저항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잇몸 질환이나 잇몸이 내려간 경우에는 이런 단단한 잇몸이 줄어들거나 없게되어 잇솔질하기가 힘들어지고 잇몸 질환이 더욱 심해지기 쉬워집니다. 이런 경우에 단단한 잇몸을 회복시키는 방법으로 흔히 사용되는 방법으로 입천장의 단단한 잇몸을 떼어내서 이식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에 대한 문의는 치주과 담당 선생님과 상의 하십시오.

입천장에서 채취한 단단한잇몸을 이식한모습
치료전 단단한잇몸이 없는모습
치료후 붉은색의 가동성 잇몸대신 분홍색의 단단한잇몸이 증가된 모습

Q 잇몸이 내려가서 치아 뿌리가 보여요.

A

잇몸이 밑으로 내려가는 이유로는 해부학적인 치조골 형태의 불량으로 인한 경우가 있고 잇몸 질환으로 인해 치조골의 높이가 내려가면서 잇몸 자체도 내려가서 생기기도 하며 잘못된 잇솔질 방법(대개 치아 면에서 옆으로 닦는 경우나 과도한 힘을 주는 경우)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잇몸 질환으로 인한 염증이 원인이 되 잇몸이 내려간 경우에는 다시 치아 뿌리를 다시 덮기는 힘듭니다. 하지만 이 외에는 비록 제한적이기는 하지만 입안의 다른 부위(대개 입천장이나 잇몸이 내려간 부위 바 로 옆의 건강한 잇몸)에서 잇몸을 채취하여 이식하는 방법이 자주 이용됩니다.

입천장에서 채취한잇몸을 노출부위에 이식함
잇몸이 치아뿌리쪽으로 내려가서 치근이노출됨
치료 후 노출되었던 치근이 피개된모습

Q 치아의 길이가 짧고 웃을 때 잇몸이 너무 많이 보여요.

A

치아 길이가 짧게 보이는 이유로는 원래 해부학적인 치아의 형태가 짧아서 생기기도 하 고 정상적인 형태를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잇몸이 너무 많이 덮여져 있기 때문에 발생하 기도 합니다. 이런 문제점에 대한 치료로는 먼저 치아의 형태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보철적인 치료 로 해결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정상적인 치아 형태를 가지고 있고 잇몸이 많이 덮어서 치아가 짧아 보인다면 과도하게 덮여진 잇몸을 잘라내는 수술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웃을 때 잇몸이 과다히보여 심미적이지못하다
치료후 적절한 잇몸길이와 치아길이로 보임

Q 잇몸의 색이 다른 사람보다 검어요.

A

잇몸이 검게 보이게 되는 이유로는 잇몸이나 피부색을 검게 만드는 멜라닌 색소가 다른 사람들보다 많아서 생기기도 하고 이물질이 잇몸 내에 있게 되면서 비쳐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치료 방법으로는 멜라닌 색소가 과다한 경우에는 멜라닌을 없애기 위하여 잇몸을 얇게 벗겨내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고 약제를 도포 하여 구강 점막 표층을 제거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이물질이 잇몸에 깊이 침투되어 있는 경우에는 변색의 원인이 되는 이물질을 제거하여야 변색을 치료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물질의 침투가 너무 커서 제거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다른 곳의 잇몸을 이식하여 변색을 치료하기도 합니다.자세한 사항을 치주과로 내원 하신 뒤 담당 선생님과 상의한 후에 적절한 치료를 받으십시오.

이물질에의한 잇몸의 변색,치료전후
치료전후 시술전에비해 큰 색조의 변화를 볼수있다

Q 치은 박리 소파술이란?

A

 잇몸 소파술이나 스케일링으로는 치태나 치석 염증 조직을 완전히 제거 할 수 없는 경우 나 치조골의 파괴가 너무 심해서 치조골의 형태를 수정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더욱 심화된 치료를 하기 위하여 잇몸을 절개하여 치석과 치태 그리고 염증 조직을 완전히 제거하고 구강 위생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치은 박리 소파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조건이 적당한 경우 잇몸뼈(치조골)를 이식하는 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이물질에의한 잇몸의 변색,치료전후
치료전후 시술전에비해 큰 색조의 변화를 볼수있다

Q 잇몸 소파술과 치근면 활택술이란?

A

 잇몸 소파술이란 국소 마취를 시행한 다음 치석과 치태로 인해 염증 조직으로 변성된 잇몸을 인위적으로 제거하는 술식을 말합니다. 치근면 활택술은 스케일링으로 제거가 안 되는 잇몸 속에 있는 치아 뿌리에 부착된 치 석과 치태를 제거하는 술식을 말합니다. 그리고 수술이 계획되어 있다면 수술 전 처치로 시행됩니다.이러한 술식들은 새로 돋아나는 잇몸 조직이 매끈해진 치아 뿌리 표면에 잘 붙어서 재생되도록 유도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잇몸 소파술이란 국소 마취를 시행한 다음 치석과 치태로 인해 염증 조직으로 변성된 잇몸을 인위적으로 제거하는 술식을 말합니다. 치근면 활택술은 스케일링으로 제거가 안 되는 잇몸 속에 있는 치아 뿌리에 부착된 치 석과 치태를 제거하는 술식을 말합니다. 그리고 수술이 계획되어 있다면 수술 전 처치로 시행됩니다.이러한 술식들은 새로 돋아나는 잇몸 조직이 매끈해진 치아 뿌리 표면에 잘 붙어서 재생되도록 유도할 수 있도록 합니다.

불규칙한 치근표면을 매끄럽게하기위하여 치근활택술을 시행하고있다.
치근활택술 후 매끈해진 치근표면을 관찰할수있다.
치근활택술전의 모습으로 치석으로인한 불규칙한 치근표면을 발생할수있다.

Q 잇몸병을 먹는 약으로 고칠 수 있나요?

A

 잇몸 질환을 일으키는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치태와 치석입니다. 그러나 요즘 광고되고 있는 먹는 약은 치석과 치태를 제거하지 못합니다. 잇몸 질환의 원인인 치석과 치태를 제거하지 않고 먹는 약으로만 잇몸 질환을 고칠 수 있다는 생각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먹는 약은 치태와 치석을 제거하면서 복용하셔야 보조적으로 효과를 냅니다.

불규칙한 치근표면을 매끄럽게하기위하여 치근활택술을 시행하고있다.
치근활택술 후 매끈해진 치근표면을 관찰할수있다.
치근활택술전의 모습으로 치석으로인한 불규칙한 치근표면을 발생할수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