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소통

Chosun University Dental Hospital

지역사회 의료봉사

설립취지 및 목표

  • 지역사회의 장애인 및 의료 소외계층, 저개발국 의료 소외계층에 대한 의료 및 재능 봉사를 실시함으로써, 인류 복지증진 및 지역민과 함께하는 지역사회 공동체 구현을통해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는데 있음.
  • “최상의 진료서비스를 통한 참된 인술과 사랑 실천으로 인류 구강보건 향상에 이바지한다.”라는 조선대학교치과병원 미션을 실천하는데 있음.
의료봉사 사진
  1. 지역의 복지시설
    지역시민
  2. 조선대학교
    조선대학교 치과병원
    조선대학교치과대학
  3. 광주광역시
    전라남도 도청
  4. 삼위일체(三位一體)
    봉사구현

이동치과 진료버스 봉사

광주지역 노인과 결손가정 아동들이 몸이 불편하거나 교통수단 등의 이유로 의료기관을 이용하는 불편을 해소하고, 보다 효과적인 봉사를 실시하기 위해서 광주광역시의 도움으로 이동치과진료버스를 도입하였습니다.
2012년 7월 13일 이동치과진료버스 발대식으로 한달에 두 번씩 주기적으로 순회하면서 스켈링, 틀니 및 보철검사, 치아홈메우기, 불소도포, 치과 진료 체험학습장 등 직접 찾아가는 치과진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동치과 진료버스 봉사 활동 내역

<지역 구강보건 향상을 위해 이동치과진료버스를 이용하여 한 달에 두 번 주기적 진료봉사>

안면기형 무료수술(연간 사업)

조선대학교 치과대학 사회봉사단 정기사업으로 광주, 전남 지역의 경제적 사정이 곤란하여 치료를 받지 못하고 방치되고 있는 언청이 및 안면기형 무료 수술을 1994년부터 매년(12월경) 시행하고 있습니다.
언청이(토순)는 선천적으로 입술이 잘라져 태어난 사람을 말하는데, 본인과 가족에게 큰 정신적, 경제적 고통을 주고 있습니다. 사회봉사단에서는 매년 무료수술을 해 주어 많은 환자에게 새로운 희망을 주고 있습니다.

사업개요
1994년부터 조선대학교 개교 기념으로 조선대학교의 후원을 받아 광주, 전남 지역의 경제적 사정이 곤란하여 치료를 받지 못하고 방치되고 있는 구순열 및 구개파열 환자들을 대상으로 무료시술을 시행.
수술대상자 선정
광주, 전남 지역에서 경제적 사정이 곤란하여 치료를 받지 못하고 있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구비서류 및 증빙자료를 검토하여 우선적으로 선정하고 필요에 따라 타지역 환자들을 포함 시킴.

구강암 검진

매년 광주·전남을 순회하면서 구강암 검진을 광학기기를 이용하여 무료 검진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다문화 가정을 위한 치주병 검진(매년 잇몸의 날 3.24 )

다문화 가정을 위한 치주병 검진 활동 내역 다문화 가정을 위한 치주병 검진 활동 내역 다문화 가정을 위한 치주병 검진 활동 내역

매년 치주과와 영상치의학과에서는 유네스코 광주·전남협회가 추천한 다문화가족 가정을 대상으로 무료진료를 실시해 오고 있습니다.

어르신을 위한 틀니의 날 행사(매년 7. 1)

어르신을 위한 틀니의 날 행사 활동 내역 어르신을 위한 틀니의 날 행사 활동 내역 어르신을 위한 틀니의 날 행사 활동 내역

매년 치과보철과에서는 틀니의 날(7. 1.)을 기념하여 지역 어르신을 초청하여 틀니의 올바른 사용법과 무료 틀니세척을 실시해 오고 있다.

카톨릭 학생회 진료봉사

조선대학교치과병원과 조선대학교치과대학 카톨릭 학생회에서는 매년 3번씩 진료봉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카톨릭 학생회 진료봉사 활동 내역

그 밖에 진료봉사

광주 지역 소외계층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진료봉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