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과/센터

Chosun University Dental Hospital

치과보철과

치과보철과

진료분야환자의 상실된 저작기능이나 심미성을 구강 악기능 회복과 보철치료를 통하여 복원시켜 건강한 사회생활을 영위 할 수 있도록 하는 분과.
연락처062) 616-3820~2
치과보철과는 상실되거나 손상된 치아와 그 주위 조직, 또는 악안면부위의 결손을 구강악기능회복 관점에서 진단하여 인공적인 보철물로 회복시켜주는 과입니다.
그렇게 하므로서 환자의 상실된 저작기능이나 심미 등을 회복시켜 건강한 사회생활을 영위하게 합니다. 환자가 보철과에 내원하면, 환자 개개인에게 적합한 진단과 치료 계획이 세워지고, 치아 손상정도에 따라 다양한 치료를 받게 됩니다.
치아 손상 부위가 광범위하면, 치아를 지탱하는 조직부분과 치아를 함께 수복해 주는 틀니(국소의치, 총의치)로 회복하며, 치아 손상부위가 경미하면 그 치아 단독으로 또는 옆 치아와 함께 브리지라고 하는 수복 치료 그리고 치아를 광범위하게 수복하는 완전구강회복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이 외에도 측두하악관절 및 근육의 손상이 있는 경우 스플란트 치료를 포함 교합치료를 시행하고 치아상실부에 임플란트를 심어 다양한 형태의 보철치료술을 현재 시행하고 있습니다.
치과보철과 진료 치과보철과

외래진료시간표

진료 수술 진료시간은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교수별 진료시간 내용
의료진 월요일 화요일 수요일 목요일 금요일 토요일
오전 오후 오전 오후 오전 오후 오전 오후 오전 오후 오전
손미경 진료 진료 진료 진료 진료
김희중 진료 진료 진료 진료 진료
이경제 진료 진료 진료 진료 진료 1,3
허유리 진료 진료 진료 진료 진료 진료
송주헌 진료 진료 진료 진료 진료 진료 진료 2
김재훈 진료 진료 진료 진료 진료 1,3 진료 진료 진료
김준성 1,3,5 진료 진료 진료 진료 진료 진료 진료 진료
김희중

김희중

[진료분야]
일반보철, 심미보철, 임플란트 보철
자세히보기
손미경

손미경

[진료분야]
치주보철, 심미보철, 임플란트, 구강 기능회복, 외국인 진료 (Dental Care for Foreigners)
자세히보기
이경제

이경제

[진료분야]
고정성보철, 심미치과, 임플란트, 교합치료
자세히보기
김재훈

김재훈

[진료분야]
고정성보철, 심미보철, 임플란트, 틀니
자세히보기
송주헌

송주헌

[진료분야]
고정성보철, 심미보철, 임플란트, 틀니
자세히보기
김준성

김준성

[진료분야]
고정성보철, 심미보철, 임플란트, 틀니
자세히보기
허유리

허유리

[진료분야]
심미보철, 틀니, 악안면보철, 임플란트
자세히보기
구강악기능회복 및 교합치료
구강악기능회복 및 교합치료 CT란 X-선을 인체에 투과해 그 흡수차이를 컴퓨터로 재구성하여 인체의 단면영상을 얻거나 3차원적인 입체영상을 얻는 영상진단법입니다.
금관 및 고정성 가공의치
금관 및 고정성 가공의치 고정성 보철은 대표적으로 크라운과 브릿지로 나뉘어 집니다. 크라운이란 치아를 신경치료 하였거나, 치아가 금이 가거나 파절되었을 때 시행하는 것입니다. 치아 표면을 필요한 만큼 적당량 삭제하고 금합금이나 도재(porcelain)로 제작합니다. 다시 말해서, 자연치에 덮어씌우는 인공 치관을 말하는데 고정식 인공 치관은 치아에 직접 부착되므로 빼었다 끼웠다 할 수 없습니다. 인공 치관을 부착시키기 위한 공간을 만들기 위해서 치아를 적당량 삭제하는 것입니다. 치료의 완료를 위해서는 두, 세번의 내원 약속이 필요합니다. 브릿지는 한 개 또는 비교적 적은 수의 치아상실의 경우에 이용됩니다. 상실된 치아의 수가 비교적 적은 경우에 상실된 치아를 수복하기 위해 발치한 부위의 앞 뒤 인접 자연치를 이용하여 고정하는 치료 방법을 말합니다. 인접 치아에 부담이 증가되는 결과를 가져오므로 해당되는 치아는 특별히 잇몸 건강이 양호해야 합니다. 보통 3-4 차례의 내원 약속이 필요합니다.
가철성 보철치료
가철성 보철치료 고정성 보철은 대표적으로 크라운과 브릿지로 나뉘어 집니다. 크라운이란 치아를 신경치료 하였거나, 치아가 금이 가거나 파절되었을 때 시행하는 것입니다. 치아 표면을 필요한 만큼 적당량 삭제하고 금합금이나 도재(porcelain)로 제작합니다. 다시 말해서, 자연치에 덮어씌우는 인공 치관을 말하는데 고정식 인공 치관은 치아에 직접 부착되므로 빼었다 끼웠다 할 수 없습니다. 인공 치관을 부착시키기 위한 공간을 만들기 위해서 치아를 적당량 삭제하는 것입니다. 치료의 완료를 위해서는 두, 세번의 내원 약속이 필요합니다. 브릿지는 한 개 또는 비교적 적은 수의 치아상실의 경우에 이용됩니다. 상실된 치아의 수가 비교적 적은 경우에 상실된 치아를 수복하기 위해 발치한 부위의 앞 뒤 인접 자연치를 이용하여 고정하는 치료 방법을 말합니다. 인접 치아에 부담이 증가되는 결과를 가져오므로 해당되는 치아는 특별히 잇몸 건강이 양호해야 합니다. 보통 3-4 차례의 내원 약속이 필요합니다.
심미보철
이후의 보철 치료에서 보다 기능적이고 심미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주된 치료 전에 치열 이상을 해결하는 교정치료로, 대개 치열의 일부만을 교정하게 됩니다. 최적의 결과를 얻기 위해 진단 시기부터 교정과 의사와 보철과 의사의 긴밀한 협진이 필요합니다.
임플란트 보철
임플란트란 치아를 상실했을 경우 그 부위를 대체하기 위한 방법 중에 하나로, 티타늄으로 만들어진 금속 나사의 형태를 가진 매식체와 치아모양의 크라운 부위로 이루어져 있는 치아의 대체물입니다. 수술을 통해 금속 나사 형태의 매식체를 해당 치아 부위에 식립 후, 뼈와 임플란트 매식체가 완전히 붙은 다음 상부 보철물을 만들게 되면 저작이 가능해집니다 .
  • 부분틀니
  • 치주보철
  • 완전틀니(레진, 금속)
  • 악안면 보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