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과/센터

Chosun University Dental Hospital

구강악안면외과

구강악안면외과

진료분야구강(입)과 악안면(턱과 얼굴) 부위의 외과적인 치료를 전문으로 시행하는 분과
연락처062) 616-3810~2
구강악안면외과는 악안면 및 악골과 관련된 주위조직에 발생하는 선천적이거나 후천적인 질병, 손상, 결손에 관한 병인(etiology), 진단(diagnosis) 및 외과적인 치료와 보조적인 치료를 시행하고 연구하는 치과임상의 한 분과입니다. 구강악안면외과의 분야에는 인공치아(임플란트) 수술, 발치, 보철 전 수술, 감염, 출혈, 낭종, 상악동의 질환, 치아 및 뼈 이식, 안면부 및 치아의 손상, 골절, 악관절, 언청이(구순구개열) 안면기형, 구강암, 침샘 등을 치료하는 광범위한 분과입니다.

외래진료시간표

진료 수술 진료시간은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외래진료 시간표 - 진료과명, 교수, 월(오전, 오후), 화(오전, 오후), 수(오전, 오후), 목(오전, 오후, 야간), 금(오전, 오후), 토(오전), 전문분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표
교수명 월요일 화요일 수요일 목요일 금요일 토요일
오전 오후 오전 오후 오전 오후 오전 오후 오전 오후 오전
문성용 진료 진료 진료 진료 수술
오지수 진료 수술 진료 진료 진료
유재식 진료 진료 수술 진료 진료
최해인 진료 진료 진료 진료 진료 진료 진료 진료
김효준 진료 진료 진료 진료 진료 수술 수술 2,4
문성용

문성용

[진료분야]
컴퓨터 기반 구강 종양 절제 및 미세 재건 수술, 컴퓨터 기반 임플란트 수술,미세 직경 내시경을 이용한 턱관절 질환 처치,컴퓨터 기반 악교정 수술 :
자세히보기
오지수

오지수

[진료분야]
턱교정 수술, 악안면기형 수술, 악안면 외상, 구강악안면 소수술, 임플란트 :
자세히보기
유재식

유재식

[진료분야]
임플란트, 구강 및 악안면 질환, 악안면 외상 :
자세히보기
최해인

최해인

[진료분야]
구강 및 안면 외과적 수술, 임플란트상악동, 악안면감염, 악안면외상 :
자세히보기
김효준

김효준

[진료분야]
자세히보기
구강종양과 낭종
구강악안면 영역은 다양한 기원세포로부터 분화되기 때문에 많은 종류의 낭종(물혹), 양성종양 및 악성종양(암)이 발생한다. 병소의 위치나 크기에 따라서 전신마취 또는 국소마취하에 낭종제거 및 양성종양 제거술을 시행하여야 하며, 계속적인 점검을 받아야 한다. 또한 최근에는 구강암에 대해 널리 알려지기 시작하면서 구강암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구강암은 구강악안면외과에서 진단 및 치료를 하며 암 부위의 절제, 항암치료, 방사선 치료 등을 시행한다.
구순 구개파열
구순 구개파열시에 수반되는 치아의 변형, 맹출장애, 저작의 곤란, 치조골의 변화 및 상악골의 성장이상 등에 의한 향후 치과적인 교정 및 보철문제, 그리고 악골변형시의 악교정수술 등 모든면을 고려할 때 구강악안면외과의가 시술하는 것이 환자를 위해서 가장 양질의 진료를 제공할 수 있다.
타액선 질환
타액선 질환은 크게 염증성 질환과 종양으로 나눌 수 있다. 염증성 질환에는 세균성, 바이러스성 그리고 타석에 의한 폐쇄성 타액선염이 주종을 이루고 있으며, 이들의 대부분이 악하선(턱밑샘)에서 가장 빈발한다. 대부분은 약물로써 치료하나 염증이 심한 경우나 타석이 있는 경우에는 외과적인 치료를 해야한다. 또한 타액선에는 양성 및 악성종양도 발생되어 외과적인 치료를 요하는 경우가 많다. 노년기에는 타액선의 위축이나 기능저하로 인한 구강건조증도 발생할 수 있다.
두개악안면 기형료
상악과 하악의 성장차이에 따라 주걱턱, 왜소턱, 무턱, 개교합 등이 생길 수 있고, 두개안면 신드롬에 의해서도 악안면 형태, 기능 및 발육의 이상이 발생할 수 있다. 구강악안면외과 에서는 이러한 환자들을 성장 및 발육단계에 따라 진료하며, 대개의 두개악안면 기형환자는 상,하악골의 발육이 정상과는 다르기 때문에 악간관계 및 교합에 이상이 있을 가능성이 크고 이런 경우 악골기형의 수술 전에 교정치료가 선행되어야 하며, 교정치료후 악교정 수술을 시행하게 된다. 또한 수술전 교정과 의사와 충분히 상의하여수술에 있어서 교정적인 고려사항을 충분히 반영하고 있다.
치성 상악동질환
상악의 치아에 의한 치성 상악동염(축농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원인으로는 치아우식 및 외상으로 인한 치근단부의 급·만성 염증의 확산, 발치와 관련된 합병증, 중앙면부의 악안면골 골절, 치조골 성형시의 합병증 그리고 치주질환 및 상악동과 그 주위의 치성질환에 의한 것등 여러가지를 들 수 있다. 상악동염이 발생한 경우에는 원인을 정확하게 규명하여야 하며 확실한 치료를 위해서 구강악안면외과 및 이비인후과의 협진이 필요할 수도 있다.
악골골절
악골골절은 악안면영역의 외상에서 가장 빈도가 높으며 최근에는 자동차 사고, 산업재해에 의해서 많은 악안면골의 골절을 볼 수 있다. 최근 전신마취하에 금속판에 의한 고정으로 술 후 악간고정의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으며 때로는 즉시 개구운동이 가능하다.
치성감염
구강악안면외과 분야의 감염성 질환은 대개 구강내의 수많은 세균들과 치근단병소 및 치주병등에 의한 것으로 오래전부터 빈번하게 볼 수 있는 중요한 영역에 속한다. 치성감염은 생명에까지는 위협을 주지않는다고 소홀히들 생각할 수도 있으나 두부와의 거리가 가까우며 간극이 많은 해부학적인 약점 때문에 신속하고 적절한 치료가 뒤따르지 못할 때에는 기도폐쇄, 패혈증, 종격동염 및 해면정맥동 혈전증등의 합병증이 병발되어 치명적인 결과가 초래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진단 및 신속한 치료를 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