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소통

Chosun University Dental Hospital

교정과

Q 어떠한 종류의 고정성 교정장치(브라켓)가 있나요?

A

- 금속 및 세라믹 브라켓
과거에는 금속으로 만들어진 장치가 주로 사용되었으나 현재는 도자기 재질으로 만들어져 치아색과 유사한 색을 가진 장치 (세라믹 브라켓)도 많이 사용됩니다.
플라스틱 재질의 비교적 투명한 교정장치도 있으나 변색과 위생상의 불리함 그리고 높은 탈락율로 인해 일반적으로 추천되지 않습니다.


- 설측 교정장치
최근에는 치아의 안쪽 면(설측)에 장치를 부착하여 눈에 띄지 않게 교정치료를 할 수 있는 설측 교정장치도 많이 사용됩니다.
장치의 종류에 따라 치료비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Q 처음 교정의사에게 진찰을 받으러 가면 어떠한 일들을 하나요?

A

진단자료 수집 및 분석
간단한 임상검사와 몇 가지 질문을 한 후 궁금하신 점에 대해서는 대략적인 설명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교정치료가 필요한 환자분의 경우에는 정확한 진단과 치료계획의 수립을 위해서 교정진단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교정진단 과정에서는 먼저 방사선 사진 촬영 및 얼굴 및 구강내 사진 촬영, 본 뜨기, 임상 검사 및 문진을 통해서 진단 자료를 수집한 후 이를 의사가 분석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치료방법 상담
교정진단검사의 결과를 가지고 자세한 상담을 하기 위해 상담약속을 하시게 됩니다.
상담약속에서는 가능한 교정치료방법들과 각 치료방법의 장, 단점, 그리고 예상되는 치료기간을 상세히 말씀드리며, 환자와의 상담 과정을 통하여 최종적인 교정치료계획을 세우게 됩니다. 교정치료계획에 따른 치료비 또한 알려드립니다.
치료비는 치료기간과 난이도, 치료장치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Q 교정치료를 위한 기간은 얼마나 소요될까요?

A

개인의 상태에 따라 턱뼈의 골격적인 이상이 없는 경우 교정치료는 대개 18-30개월쯤 걸립니다.
성장기 아동에서 턱뼈의 골격적인 이상을 개선하는 교정치료가 필요한 경우에는 보통 1차 치료와 2차 치료로 나누어 치료하게 되는데 1차 치료는 약 1년 정도 소요되며 2차 치료는 영구치가 모두 난 후 시행하게 되며 대개 18~24개월쯤 걸립니다.
물론 환자 개인의 상태에 따라 치료기간은 매우 다양합니다.
같은 치료기간이 예상되는 경우 치료 약속을 잘 지키고 청결한 구강상태를 유지하며 장치를 잘 장착하는 경우 치료기간은 단축될 수 있습니다.
 

Q 교정치료를 위해서는 얼마나 자주 치과에 가야 하나요?

A

- 4-6주 간격으로 내원
교정치료는 치아가 이동하는 생물학적 반응을 이용하는 치료로써 그러한 기간을 고려하여 대개 4-6주 간격으로 내원하게 됩니다.
젖니가 빠지고 영구치가 나오는 것을 기다리면서 공간을 배분하고 적절한 치료시기를 기다리는 동안에는 3-6개월에 한 번 정도 내원하셔도 됩니다.


- 진료계획 준수
정기적인 진료약속은 교정의사가 검사하고 적절한 치료를 하여야 하는 시기에 하게 됩니다. 따라서 진료계획을 잘 지키지 않는 경우 치료기간이 증가되거나 치료의 난이도가 증가 될 수 있습니다.

Q 조기에 교정치료를 받는 것이 좋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A

-나쁜 습관 교정
조기에 교정의사의 검사와 관리를 받으면 훗날 부정 교합을 일으킬 수 있는 소지가 있는 경우를 미리 예측하여 원인요소를 제거해 줄 수 있습니다. 즉, 부족한 영구치 공간을 만들어 주거나, 성장과 발육을 이용하여 골격의 과잉성장 및 열성장 등을 치료할 수 있고 손가락 빨기, 구호흡, 혀 내밀기 등의 나쁜 습관을 바로 잡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외모에 관한 부담감
성장, 발육과정에서는 성인의 경우와 달리 골격적인 문제를 바로잡을 수 있으므로 보다 우수한 치료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고정성 교정장치를 장착하여야 하는 기간이 상대적으로 짧고 재발의 가능성도 줄어듭니다.또, 감수성이 예민한 성장기 중에 외모에 관한 부담감에서 벗어나게 해줍니다.

-정기적인 검사
다만, 초기에는 가철성 장치를 주로 사용하므로 환자 및 보호자의 협조가 필요하며 성장완료시까지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아야 하므로 전체적인 치료기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Q 교정치료는 언제 받아야 하나요?

A

-8세가 되면 교정과 의사의 검사
부정교합의 종류에 따라 적절한 시기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치료 시기는 교정과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결정되어야 합니다. 특별한 문제가 없어 보이는 경우라 하더라도 8세가 되면 교정과 의사의 검사를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얼굴의 비대칭
얼굴의 대칭이 안맞는 경우와 같은 몇몇 경우에는 3 ~ 5세의 매우 어린 나이에도 교정과 검사가 필요합니다.
-치아의 불규칙 또는 덧니
단순히 치아의 불규칙 또는 덧니로 인한 부정교합은 보통 젖니를 모두 갈고 난 후인 12세 이후에 하게 됩니다.
-성인도 교정치료가 가능
교정치료는 치아를 턱뼈 안에서 이동시키는 것으로, 성장 발육이 왕성한 청소년기에는 치아가 더 쉽게 움직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성인에서도 대부분 특별한 문제 없이 교정치료가 가능합니다. 교정치료에 늦은 나이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Q 치과 교정치료란?

A

①치과교정학이란?
치과교정학은 치아의 배열 및 안모의 이상에 대한 진단과 예방 그리고 치료를 담당하는 학문입니다.

②교정치료란?
교정치료란 단순히 삐뚤어진 치아들을 가지런히 하는 것뿐만 아니라 성장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부조화로 인해 위턱 또는 아래턱의 과잉성장이나 저성장이 발생되었을 때 이를 바로잡아서 정상적인 기능을 발휘하도록 하고, 건강한 구강조직 및 아름다운 얼굴 모습을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③교정진단이란?
교정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교정과 관련된 문제점들 및 원인을 찾아내고 치료 목표 및 치료 계획을 세우는 과정입니다. 교정진단을 위해서는 먼저 임상 검사 및 방사선 사진 촬영 및 얼굴 및 구강내 사진 촬영, 본 뜨기 등을 통해서 진단 자료를 수집한 후 이를 의사가 분석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