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소통

Chosun University Dental Hospital

구강건강정보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작성일, 첨부파일 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치주염 환자 동맥 경화 위험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 2007-05-10
첨부파일
 
치주염을 유발하는 박테리아가 동맥경화를 일으켜 뇌졸중과 심장병을 유발할 수 있다는 그간의 연구결과를 뒷받침하는 직접적인 증거가 발표되었다.

 치주염과 동맥경화 관련 실험에서 뇌졸중이나 심장마비 병력이 없는 657명을 대상으로 치주염을 일으키는 구강 내 박테리아를 검사하는 동시에 심장에서 혈액을 뇌로 공급하는 동맥인 경동맥 두께를 각각 측정했다.

  실험결과 치주염 박테리아가 많을수록 경동맥이 두꺼워진다는 사실이 새로 밝혀졌다. 실험에서 사용된 경동맥 두께 측정은 동맥 경화 진단에 주로 이용되고 있는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미국 컬럼비아 대학의 데스바리에 박사는 “이번 실험에서 주목할 만한 사실은 유독 치주염을 일으키는 박테리아만이 동맥경화와 연관이 있고 구강 안에 있는 다른 종류의 박테리아는 연관이 없다는 것”이라며 “이 결과는 조사대상 환자들의 다른 심혈관 질환 요인들을 감안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데스바리에 박사는 “이는 치주염을 일으키는 박테리아가 혈관을 타고 온몸을 돌아다니면서 면역체계를 자극해 염증을 일으키고 염증이 다시 혈전을 만들어 혈관을 협착시키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라고 말했다.

  치주염 치료를 받지 않고 구강 위생 관리에 소홀한 환자들은 치주염을 일으키는 박테리아가 동맥경화를 일으킨다는 사실을 항상 기억하고 있어야 할 것이며, 정기적 검진과 치료를 하지 않으면 생명을 위협하는 질병에 이환될 수 있으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