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소통

Chosun University Dental Hospital

구강건강정보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작성일, 첨부파일 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턱교정 수술로 V라인 만들기 안면비대칭 심하면 치아교정 병행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 2010-01-13
첨부파일


턱교정 수술로 V라인 만들기
안면비대칭 심하면 치아교정 병행

아름다움을 이야기할 때 많은 사람들은 외적인 아름다움보다 내적인 아름다움을 강조하곤 한다. 하지만 우리는 많은 예에서 겉으로 나타나는 외모만 보고도 상대방의 태도가 달라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사람은 누구나 아름다워지기를 바라는 만큼 남의 아름다움 앞에 부러움을 나타낸다. 얼굴은 개개인의 개성을 결정지우며 얼굴의 골격은 이런 특성을 반영해 얼굴의 균형과 조화가 잘 이루어야 아름답다고 할 수 있다.

◇ 턱과 얼굴의 변형 및 치료 = 얼굴의 중요한 부분으로 상악(위턱)과 하악(아래턱)은 외모 뿐만 아니라 저작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 때문에 위턱과 아래턱이 구조적, 또는 심미적으로 문제가 있어 교정 수술을 할 경우 항상 기능과 외모를 동시에 교정해야 한다.

악안면(턱, 얼굴) 변형이란 위턱과 아래턱, 그리고 안면 즉 얼굴을 이루고 있는 골의 상호 위치 관계가 조화를 이루지 못하거나 형태적으로도 불균형을 보이고 있는 경우를 말한다.

턱변형의 종류에는 하악전돌증(주걱턱), 하악후퇴증(왜소턱), 상악전돌증, 상악후퇴증, 양악전돌증, 개교합증, 안모비대칭 등이 있으며, 턱변형증의 치료방법에는 치열교정 및 악정형을 이용한 방법, 턱교정수술, 치열교정과 턱교정수술의 복합치료가 있다.

◇ 턱 교정수술=턱(악)교정수술이란 위턱과 아래턱 및 안면골 뼈를 절단, 적절한 위치에 고정함으로써 임상적으로 정상적인 기능을 회복시켜 심미적으로 예쁘게 만들어 주는 수술을 말한다.

턱교정수술은 주걱턱, 왜소턱, 얼굴 비대칭 등과 같은 얼굴에 흉터없이 입안으로 하는 수술이다. 치료 후에는 환자의 외모 뿐만 아니라 그 개인의 성격과 사회성을 향상시키고 기능적인 재활 즉 저작, 호흡, 발음 및 자세와 관련한 환자의 생리적 기능을 정상적으로 회복시켜준다.

이중 안면 비대칭은 그 양상에 따라 치료와 수술 방법이 다양하다. 단순한 근육의 크기 차이라면 보톡스나 고주파 등으로 근육의 크기를 줄여줌으로써 해결할 수 있으며, 치아의 맞물림 상태에 이상이 없는 단순한 양측 턱뼈 크기의 차이라면 턱교정 수술이 아닌 사각턱 절제술로 차이를 보정하면서 수술을 받는 것이 좋다.

그러나 양측의 턱뼈 간의 균형이 맞지 않는 경우의 골격성 원인 안면 비대칭은 턱교정 수술이 필요하게 되며, 이런 수술은 치과(구강악안면외과)에서 담당한다. 즉 턱을 정확하고 기능적인 위치로 이동함으로써 치아의 맞물림을 잘 맞추어 기능적으로도 심미적으로도 우수한 결과를 가져온다. 따라서 치아 교정치료와 턱 교정 수술을 위해 교정과 의사와 구강악안면외과 의사의 전문적인 협의 진료가 필요하다.

따라서 안면비대칭은 단순하게 치료계획을 세우는 것이 아니라 구강악안면외과에서 환자의 상태에 가장 맞는 합리적인 수술 방법을 택하는 것이 좋다.

턱변형증의 치료 단계는 상담, 진단, 술전 교정, 턱 교정 수술, 수술 후 교정으로 이뤄진다. 환자의 주된 관심 부위에 대해 상담을 통해 치료방법을 결정하며, 진단은 교정치료나 턱교정수술로 가능한지 또는 복합치료가 필요한지를 정하게 된다. 술전 교정은 복합치료가 필요시 6개월에서 1년간 턱교정 수술전 교정치료를 시행하며, 턱교정 수술은 전신마취로 시행하며 증상의 심한 정도에 따라 5∼7일 정도의 입원치료로 가능하다. 술후 교정은 턱교정 수술후 미세한 치아의 위치 이동을 목적으로 약 6개월의 술후 교정을 시행한다.

수술 시기는 대개 사춘기가 넘은 17∼18세 이후에 시행하는 것이 좋다. 이 때 어린이의 경우에는 상악과 하악골 간의 부조화와 부정교합이 있을 때에는 치과 교정만으로도 교정을 해 줄 수 있지만 사춘기가 지난 사람이라면 교정 치료만으로는 치료가 되지 않는다. 그래서 기능과 조화가 잘 이루도록 악교정수술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술을 위한 절개는 구강 내로 시행하므로 밖에서 보이는 흉터가 없어 사회생활에는 전혀 지장이 없다. 이러한 수술들은 전신마취하에서 시행하며 수술시간은 2시간, 입원기간은 5∼7일이며, 회복기간도 2∼3주 정도면 충분하다. 수술 후에는 친구들도 알아보기 어려울 정도로 얼굴이 균형감을 찾아 예뻐지고, 그동안 씹기 어려웠던 음식도 섭취가 가능하며, 말하거나 호흡하는 데도 지장이 없다.

수술 직후에는 입술과 뺨 부위가 붓고 처음 며칠간은 코가 막히고 아프거나 목구멍이 따끔거릴 수 있지만 곧 회복이 되므로 걱정할 필요는 없다.

수술 후의 불편감은 심하지 않으며 필요한 경우에는 진통제를 투여해 조절하니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최근에는 작은 나사못으로 턱뼈를 단단하게 고정하는데 환자의 아래·위턱을 장기간 묶어놓지 않기 때문에 불편이 많이 줄었다. 이렇게 아래위가 고정된 상태에서는 유동식을 먹기 때문에 체중의 감소도 다소 있다.

수술은 치아 하나만을 움직이는 것에서부터 위턱과 아래 턱을 이동시키는 방법 등 여러 가지가 있어 매우 심한 환자들도 하루 수술이면 모든 문제가 해결된다. 이와 함께 주걱턱 교정술 외에도 사각턱 교정술, 안면 비대칭 교정술, 두드러진 잇몸 교정술 등이 있다.



*도움말
조선대학교치과병원
김수관 교수(구강악안면외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