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소통

Chosun University Dental Hospital

구강건강정보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작성일, 첨부파일 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아름다운 미소를 위한 치아성형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 2010-08-27
첨부파일

“아름다운 미소를 위한 치아성형”
- 완전 도재관 (All Ceramic Crown) -

다른 사람에게 인식되는 자신의 첫인상은 5초 이내에 결정이 된다고 한다. 첫인상은 이처럼 짧은 시간에 결정이 되는 반면 좋은 인상으로 바꾸는 데는 훨씬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긍정적이고 밝은 첫인상을 주기 위해서 표정이나 말투, 옷차림 등에 많은 신경을 쓰게 된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좋은 첫인상을 형성하는데 있어 제일 중요한 것이 미소이며 아름다운 미소는 아름다운 치아에 의해 만들어진다. 최근에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미(美)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치과영역에서도 치료의 방향이 변화하고 있다. 즉, 과거에는 단순히 잘 씹기 위한 치료였다면 이제는 기능은 기본이고 이에 부가적으로 좀 더 자연스럽고 예쁜 치료가 요구되고 있다. 완전 도재관 (All Ceramic Crown)을 이용한 보철치료는 이러한 심미적이고 기능적인 요구에 부합되는 치료이다.
자연치와 조화를 이루는 완전 도재관 (All Ceramic Crown)
치과에서 사용되는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보철(crown)은 강도 보강을 위하여 내면에 금 또는 금속을 사용하고 그 위에 세라믹이 덮여진 이중 구조를 가지고 있는 형태이다. 이는 내부 금속 구조물로 인하여 빛의 투과성을 감소시킴으로서 자연치와 조화롭지 않은 결과를 보이거나 오랜 기간 사용 시 잇몸과의 사이에 검은 금속 경계를 보이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이러한 이유로 기능적인 면에서 이상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심미적인 불만족으로 인하여 보철물의 재제작을 원하는 환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개발된 형태가 완전 도재관이다. 완전 도재관이란 금속없이 세라믹으로만 제작된 보철물을 말하며 현재 사용되고 있는 가장 심미적인 수복물중의 하나이다. 색조, 표면의 성질 및 투명도 측면에서 자연치와 거의 유사한 보철제작이 가능함으로서 실제로 잘 만들어진 완전 도재관은 인접 자연치와 구별하기가 어렵다. 또한 내부에 금속구조물이 없으므로 잇몸이 내려간 경우에도 보철물과 치아와의 경계가 유사한 색조로 유지되고 주위 잇몸과 친화성이 있어 오랜 사용에도 잇몸을 검게 만들지 않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심미적인 장점과 더불어 우수한 세라믹 재료의 개발과 컴퓨터 등을 이용한 제작기법의 향상 등을 통하여 금속이 포함된 일반적인 보철에 못지않은 강도를 가짐으로서 최근에는 전치부 뿐만 아니라 구치부에도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우수한 심미적, 기능적 결과를 보이고 있다.
치아 때문에 대인관계에 어려움이 있었다면 새롭게 각광받고 있는 완전 도재관을 이용한 치아성형으로 아름다운 미소를 찾아 대인관계에서도 자신감을 찾길 바란다.
▶ 완전 도재관이 필요한 경우
1. 치아가 착색 또는 변색된 경우
2. 치아의 형태가 이상하여 심미적으로 회복시켜주고 싶은 경우
3. 외상 등으로 치아가 파손된 경우
4. 신경치료 후 치아를 수복해야 하는 경우
5. 치아가 광범위하게 썩어 수복이 필요한 경우
▶ 완전 도재관의 장점
1. 지속적인 신소재의 개발로 뛰어난 물성을 가지고 있다
2. 우수한 생체적합성으로 주위 조직과 친화성 및 적합성이 뛰어나다
3. 색조의 안정성이 뛰어나 변색 가능성이 없다
4. 빛의 투과성이 좋아 자연치질에 가깝게 보여 심미적이다

치료전-일반적인 PFM
색이 둔탁하고 잇몸과의 사이에서
검은 금속 경계가 보인다.

치료후-All Ceramic
주위 치아및 잇몸과 조화를 이루고 있다

치료전
치아의 길이가 비심미적으로 짧고
정상적인 치아길이를 형성하였다

치료후
완전 도재관을 이용하여 공간을 없애고
정상적인 치아길이를 형성하였다

치료전
전치부의 치아 파절 및 상실로 내원하였다

치료후
보철후 모습으로 자연치와 조화를 이루고 있다
도움말 = 조선대학교 치과병원 치과보철과
손미경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