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소통

Chosun University Dental Hospital

구강건강정보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작성일, 첨부파일 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전문가 미백으로 밝은 치아 환한 미소를 표현하세요.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 2011-07-05
첨부파일

전문가 미백으로 밝은 치아 환한 미소를 표현하세요.

최근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외모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고 있다. 치과에서도 치아는 음식이 잘 씹히기만 하면 된다는 생각에서 벗어나 이제는 치아가 외모를 좌우하고 특히, 첫인상을 결정짓는데 있어 환한 미소와 결부되어 중요한 요소임을 일반인들도 모두 인식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환자들이 좀 더 자연스럽고 밝은 치아를 원하면서 심미치과 치료 환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충치나 잇몸질환 등에 의해 치아가 손상되거나 상실된 경우에서는 보철을 통해 심미적인 치아를 형성해줄 수 있지만 특별히 치아의 질병이나 손상이 없고 단순히 노란 치아로 인해 치과를 찾는 환자의 경우에서는 치아를 삭제하는 보철을 권하기가 주저하게 된다.
최근, 텔레비전에 나오는 연예인들이 자연스러움을 넘어 너무나 하얀 치아를 가지고 출연하며 이를 보는 일반인들도 하얀 치아에 대한 선망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치아색이 노랗거나 어두운 경우, 많은 환자들이 자신감을 상실하여 사람들 앞에서 잘 웃지 않거나 대화를 꺼리고 심지어는 내성적인 성격으로 변하기도 한다. 이러한 환자들에게 치아를 하얗게 처리해 주는 치아미백 치료가 최근 각광을 받고 있다.
치아의 색깔이 변하는 원인은 다양하다. 커피, 차, 담배, 와인, 초콜릿 등의 유색소 음식을 통한 색소 침착이 원인이기도 하고 유전 때문에 이가 노란 사람도 있다. 어릴 때 치아가 자라는 기간에 테트라사이클린계 항생제 복용 등으로 인해 치아가 변색되는 경우도 있다. 또한 치아에 심한 외상을 입거나 신경치료를 받은 후에도 색이 검게 변하는 경우도 있다. 이런 원인들 외에도 나이가 들면서 치아의 색깔이 변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변색의 원인에 따라 미백 치료의 효과가 떨어지는 경우도 있으므로 우선 정확한 검사를 통하여 치아변색의 원인을 알아낸 후 적절한 미백치료를 시행하게 된다.
미백치료의 방법에는 저농도의 미백제를 사용하여 집에서 치과의사의 지시 하에 시행하는 자가 미백(Home bleaching)과 고농도의 미백제를 이용하여 치과에서 시행하는 전문가 미백(Office bleaching)이 있다.
자가 미백은 치과의사가 제작한 미백장치에 저농도의 미백제를 바른 후 입안에 장착하면 된다. 보통은 잠자는 동안 착용하고 만약 못 끼고 자는 경우는 평상시에 약 3시간 정도 착용하면 된다. 대개 2-3주 정도 소요되며 저농도의 미백제가 사용되므로 고농도의 미백 약제를 사용하는 전문가 미백에 비해 치료기간이 길어지며 효과도 적은 단점이 있다.
이에 반하여 전문가 미백은 시간 및 효과 면에서 잇점이 있다. 전문가 미백의 과정은 치아에 붙어있는 치태나 치석을 제거하고 치아표면을 건조시킨 후 잇몸 보호제를 바른 후에 고농도의 미백제를 치아에 바른다. 미백반응을 촉진시키기 위하여 전용 광 조사기를 통해 빛을 비추어 미백제를 활성화하여 효과를 극대화시킨다. 약 1시간 정도 소요되며 치아 색의 변화 정도에 따라 1-4회 정도 내원하게 된다.
미백치료 중에는 착색을 일으키는 음식이나 차를 피해야 미백효과가 증가된다. 미백 치료를 받은 후 치아가 많이 민감해져 시린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으나 이런 증상은 대부분 1주일 정도 기다리면 없어진다. 그 기간 동안은 너무 뜨겁거나 찬 음료수는 피하는 것이 좋다. 미백치료 자체만으로 과민 반응이 계속적으로 생기는 경우는 드물기 때문에 만약 시린 증상이 오래 지속된다면 충치나 치주염과 같은 다른 질환이 있는지를 검사해야 한다.
미백치료는 대부분 치료 효과가 입증되었고 초기 치료가 성공적일 경우 절반 이상이 2~3년간 미백 상태가 유지될 수 있다. 미백 치료 후 시간이 지나면서 어느 정도는 원래 색깔로 돌아오는 경향이 있으며 그 기간은 사람마다 다르다. 만약 시간이 흐른 후 치아의 색이 약간 노래진 경우에는 추가적으로 1-2회 정도의 재 치료를 통해 치료시의 색으로 회복할 수 있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하얀 치아를 드리우며 만드는 아름다운 미소에 대한 동경은 모든 사람들의 바람일 것이다. 또한 환하고 자신감 있는 미소는 자신 뿐 아니라 다른 사람들에게도 행복을 전파한다. 미백치료 후 내원한 환자가 환하게 웃는 모습을 보며 치과치료를 통해 환자의 마음도 함께 치료한 듯한 뿌듯함이 밀려온다.
도움말 = 조선대학교 치과병원 치과보철과
정재헌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