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소통

Chosun University Dental Hospital

구강건강정보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작성일, 첨부파일 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이갈이 치료와 ‘스플린트’ (구강내과 김지후 전임의)
작성자 임지선 작성일 2022-08-04
첨부파일 구강내과 김지후 전임의.jpg 파일

이갈이 치료와 ‘스플린트’ (구강내과 김지후 전임의)


인터넷과 같은 비전문적인 매체를 통해 이갈이 방지 목적으로 스스로 입안을 본떠 제작할 수 있는 ‘스플린트’를 구매해 사용한 뒤 불편감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급격히 늘고 있다. 또한 치과에서 스플린트를 제작했지만 주기적으로 체크를 받지 않고 그대로 사용하면서 교합 변화를 호소하는 환자들도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 자신의 구강 내에 적합하지 않은 스플린트를 사용할 경우 교합 변화나 턱관절 장애 등을 일으킬 수 있기에 반드시 치과의사에게 제작 및 체크를 받아야 한다.


흔히 스플린트로 알려진 이 장치는 교합 안정 장치, 이갈이 장치, 교합 보호 장치, 정형적 장치, 야간 보호 장치 등으로 불리우며 여기서는 ‘교합 안정 장치’로 부르겠다. 교합 안정 장치는 대표적으로 턱관절이나 씹기근 부위의 통증, 턱관절 부위의 관절음이나 걸림, 턱관절염, 이갈이나 이 악물기 등의 치료법으로 고려된다. 이 장치는 단독으로 사용되기도 하나 일반적으로 물리 치료, 행동 치료, 약물 치료 등 다른 치료법과 병행해 사용된다.


턱관절은 정형적으로 가장 안정한 위치에 놓여야 한다. 교합 안정 장치는 일시적으로 턱관절이 정형적으로 가장 안정된 위치에 놓이도록 한다. 최적의 교합 조건을 만들어 주어 정상적 근육의 기능은 강화시키면서 비정상적 근육의 활성은 감소시킨다. 또한 치아의 파절이나 교모를 가져올 수 있는 비정상적인 힘(예를 들어 이갈이나 이 악물기)으로부터 치아와 지지 구조물을 보호하기 위해서도 사용된다.


교합 안정 장치는 상악이나 하악의 모든 치아를 덮어야 하고, 잇몸과 잘 적합되도록 하며, 딱딱한 레진(경성 레진)으로 제작한다. 그러므로 비전문적 매체를 통한 자가 제작보다 치과의사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장치는 치아 배열이나 치아 상실 상태를 고려해 상악이나 하악 어느 쪽이든 장착할 수 있다. 상악에 장착하는 장치는 넓은 조직을 덮으므로 유지력이 좋고 안정되며 쉽게 파절되지 않는 등의 장점이 있고, 하악 장치는 발음 장애가 적고 환자에 따라서는 보다 더 심미적일 수 있다.

언급한 바와 같이 비전문매체를 통해 자가 제작한 장치를 사용하거나 오랜 기간 체크를 받지 않고 장치 사용 시 다양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를 예방하기 위해 다음 네 가지 사항을 따라야 한다. 첫째, 주기적으로 검진받아야 한다. 만약 정기적으로 치과에서 검사받지 않으면 교합 변화, 즉 치아의 위치 변화가 일어날 수 있다. 교합 변화의 증상들에 대해 예를 들어 보면 ‘앞니로 면을 끊어 먹기 힘들다’ ‘밥을 먹는데 밥알이 헛돈다’ ‘오른쪽 또는 왼쪽 어금니가 물리지 않는다’ 등이 있다. 그러므로 정기적으로 내원해 장치상의 교합 접촉 상태, 턱관절 및 그 주변 근육에 대해 검진받아야 한다.

둘째, 연성 장치를 사용하지 않는 것을 추천한다. 딱딱한 재료가 아닌, 물렁한 연성 또는 탄성 장치는 이갈이 활동 자체를 감소시키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연성장치를 착용하면 오히려 장치를 자꾸 물어 보게 되는 경향이 있으며, 공간적 불안정성으로 원하지 않는 치아의 위치 변화가 일어날 수도 있다. 그러므로 딱딱한 경성 장치로 제작하는 것이 좋다.

셋째, 장치 착용 시간은 주치의 지시를 따른다. 환자의 증상 및 징후에 따라 장치를 사용하는 시간을 달리하는데, 대개 수면 시에 착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하루 중 부분적으로 짧은 시간 동안 장착하는 것이 좋다. 만약 장치 장착으로 인해 통증 등 증상이 심하다면, 장착하지 말고 즉시 주치의에게 알리는 것이 좋다.

넷째, 장치 관리를 철저히 한다. 장치를 처음 장착하면 수 시간 동안 타액 분비가 증가될 수 있다. 장치를 구강에서 빼낼 경우에는 치태나 치석이 장치에 형성되는 것을 방지하고 동시에 나쁜 맛이 나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 즉시 닦아야 한다. 이때 마모제가 포함된 치약은 피하는 것이 좋고, 칫솔에 물만 묻혀 장치를 닦거나 중성세제를 이용해 닦는다.

교합 안정 장치는 잘 사용하면 턱관절 질환 및 이갈이 등의 치료에 좋은 효과를 보이나, 잘못 사용할 경우 치아 과민증이나 통증, 치아 위치 변화 등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치과에서 제작된 딱딱한 장치를 사용하기를 권유하며, 장치를 사용할 때 정기적인 치과 방문을 통해 점검받는 것은 필수이다.